권상하 ()

권상하 초상
권상하 초상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송시열의 수제자로서 기호학파의 정통 계승자이며, 『한수재집』, 『삼서집의』 등을 저술하였고, 호락논쟁의 계기가 된 학자.
이칭
치도(致道)
수암(遂菴), 한수재(寒水齋)
시호
문순(文純)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41년(인조 19)
사망 연도
1721년(경종 1)
본관
안동(安東)
출생지
서울
내용 요약

권상하는 조선 후기 『한수재집』, 『삼서집의』 등을 저술한 학자이다. 자는 치도(致道), 호는 수암(遂菴), 한수재(寒水齋), 시호는 문순(文純)이다. 1641년(인조 19)에 출생하여 1721년(경종 1)에 사망했다. 기호학파를 계승한 권상하는 호락논변(湖洛論辨)이라는 논쟁을 일으켰다. 권상하는 이이의 이통기국(理通氣局)설을 들어, 인성·물성이 서로 다르다고 말하였다. 호락논변은 인성론이 자연물에까지 확대된 것으로 조선 성리학의 이론적 발전상을 보여준다. 권상하는 청풍의 황강서원 등에 제향되었다.

정의
조선 후기에, 송시열의 수제자로서 기호학파의 정통 계승자이며, 『한수재집』, 『삼서집의』 등을 저술하였고, 호락논쟁의 계기가 된 학자.
개설

서울 출신.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치도(致道), 호는 수암(遂菴) · 한수재(寒水齋). 아버지는 집의 권격(權格)이며, 동생은 우참찬 권상유(權尙游)이다. 송준길(宋浚吉) · 송시열(宋時烈)의 문인이다. 이이(李珥) · 송시열로 이어지는 기호학파의 정통 계승자이며, 인물성동이논쟁(人物性同異論爭)인 호락논변(湖洛論辨)이 일어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생애

1660년(현종 1) 진사가 되어 성균관에 들어가 수학하였다. 1668년 스승 송시열이 좌의정 허적(許積)과의 불화로 우의정을 사직하자 주1시킬 것을 상소하였다. 1674년(숙종 즉위년)에는 1659년(효종 10) 효종의 승하 시에 있었던 자의대비(慈懿大妃)주2 문제가 다시 발생하여, 송시열은 관작을 박탈당하고 덕원(德源)에 유배되는 불운을 당하게 되었다. 이때 그는 남인의 정권에서는 관계에 진출하는 것을 단념하고 청풍의 산중에 은거하며 학문과 교육에 전념할 것을 결심하였다.

1689년 기사환국으로 남인이 득세하자 송시열은 다시 제주에 주3되고, 이어서 사약(賜藥)을 받게 되었다. 그는 유배지로 달려가 스승의 임종을 지켰으며, 의복과 서적 등의 유품을 가지고 돌아왔다. 그 후 송시열의 유언에 따라 괴산 화양동(華陽洞)에 만동묘(萬東廟)와 대보단(大報壇)을 세워 명나라 주4주5을 제향하였다. 1703년 찬선, 이듬해 호조참판에 이어 1716년까지 13년 간 해마다 대사헌에 임명되었으며, 그 밖에도 1705년 이조참판과 찬선, 1712년 판윤과 이조판서, 1717년 좌찬성 · 우의정 · 좌의정, 1721년(경종 1) 판중추부사에 임명되었으나, 사직소를 올리고 나가지 않았다.

활동사항

송시열의 제자 가운데 김창협(金昌協) · 윤증(尹拯) 등 출중한 인물이 많았으나, 권상하는 스승의 학문과 학통을 계승하여 훗날 ‘사문지적전(師門之嫡傳)’으로 불릴 정도로 송시열의 수제자가 되었다. 이와 같은 학파적인 위치로 인하여 정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렸다. 1715년에 『가례원류』의 저작권을 둘러싸고 윤선거(尹宣擧)유계(兪棨)의 후손 사이에 분쟁이 일어나자, 그 서문에서 유계의 저술임을 밝혀 소론의 영수 윤증으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또한, 송시열이 화를 당한 것은 “윤증이 윤휴(尹鑴)의 무리와 함께 조작한 것이다.”라고 송시열의 비문에 기록하여 유규(柳奎)를 비롯한 유생 8백여 명과 대사간 이관명(李觀命), 수찬 어유구(魚有龜) 등의 소론측으로부터 비문을 수정하라는 항의를 받았다.

숙종 재위 중에 경신환국(1680) · 기사환국(1689) · 갑술환국(1694)을 거치며 서인과 남인 사이에 당쟁이 치열했지만, 그는 당쟁에 초연한 태도로 학문과 교육에만 전념하였다. 그는 당쟁기에 살면서도 정치 현실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서경덕(徐敬德) · 이황(李滉) · 기대승(奇大升) · 이이(李珥) · 성혼(成渾) 등의 선유(先儒)들로부터 제기된 조선시대 성리학적 기본 문제에 대하여 규명하려는데 힘을 기울였다.

학문세계와 저서

그는 16세기에 정립된 이황과 이이의 이론 중 ’이이-송시열’로 이어지는 기호학파의 학통을 계승하고, 그의 문인들에 의해 전개되는 이른바 호락논변이라는 학술토론 문화를 일으키는 계기를 주었다. 인성(人性)과 물성(物性)의 동이논쟁(同異論爭)인 호락논변이 제자 이간(李柬)한원진(韓元震) 사이에 제기되자 ‘인성이 물성과 다른 것은 기(氣)의 국(局) 때문이며, 인리(人理)가 곧 물리(物理)인 것은 이(理)의 통(通) 때문이다.’라고 한 이이의 이통기국설(理通氣局說)을 들어 한원진의 상이론(相異論)에 동조하였다.

인성 · 물성 상이론의 발상은 후천적인 기질의 다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본성을 동물성으로부터 분별하고 보호하려는 데 있었다. 이처럼 본성의 문제를 물성과 관련하여 이해하려는 태도는 인성론이 자연물에까지 확대된 형이상학적 전개로서, 이황 · 이이 이래 조선 성리학의 이론적 발전상을 보여준다. 또한 17세기 이후 성리학이 예학(禮學)에 의해 구체적인 사회 규범으로써 경직되어 가는 학문 풍토에서 인성 · 물성 상이론의 제기는 예학적 학문 이론을 활성화하고 심화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는 이단하(李端夏) · 박세채(朴世采) · 김창협 등과 교유했으며, 문하에서 배출된 제자로는 한원진 · 이간 · 윤봉구(尹鳳九) · 채지홍(蔡之洪) · 이이근(李頤根) · 현상벽(玄尙璧) · 주6 · 성만징(成晩徵) 등의 강문팔학사(江門八學士)가 있다. 글씨에 능하여 「기백이태연표(箕伯李泰淵表)」 · 「형참권극화표(刑參權克和表)」 · 「부사과이숙표(副司果李塾表)」 등의 작품을 남겼다. 저서로는 『한수재집(寒水齋集)』 · 『삼서집의(三書輯疑)』 등이 있다. 이 중 『한수재집(寒水齋集)』은 1979년 양장으로 영인되어 간행되었으며, 가전되던 영정을 수록하고 있다.

상훈과 추모

청풍의 황강서원(黃岡書院) 등 10여 곳에 제향되었으며, 시호는 문순(文純)이다.

참고문헌

『숙종실록(肅宗實錄)』
『경종실록(景宗實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한수재집(寒水齋集)』
『한국유학사(韓國儒學史)』(배종호, 연세대학교출판부, 1978)
『자료한국유학사초고(資料韓國儒學史草稿)』(이병도,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국사연구실, 1959)
『조선유학사(朝鮮儒學史)』(현상윤, 민중서관, 1949)
주석
주1

개편이나 임기 만료 때에 그 자리나 직위에 그대로 머무르거나 머무르게 함. 또는 그런 일. 우리말샘

주2

상례(喪禮)에서 정한 오복(五服)의 제도. 우리말샘

주3

유배된 죄인이 거처하는 집 둘레에 가시로 울타리를 치고 그 안에 가두어 두던 일. 우리말샘

주4

중국 명나라 제13대 황제(1563~1620). 임진왜란 때의 조선 출병 따위로 국력이 쇠하고, 가혹한 징세로 민심을 잃었다. 재위 기간은 1572~1620년이다. 우리말샘

주5

중국 명나라의 마지막 황제인 ‘숭정제’의 묘호. 우리말샘

주6

조선 후기의 학자(?~?). 호는 매봉(梅峯). 강문 팔학사의 한 사람이다. 우리말샘

집필자
김용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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