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 ()

목차
관련 정보
김경/작품
김경/작품
회화
인물
해방 이후 「소녀와 닭」, 「항아리와 소녀」, 「엄마와 아기」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이칭
이칭
김만두(金萬斗)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2년
사망 연도
1965년
출생지
하동
목차
정의
해방 이후 「소녀와 닭」, 「항아리와 소녀」, 「엄마와 아기」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내용

본명은 만두(萬斗). 하동 출신. 1940년에 동경의 니혼대학(日本大學) 미술과에 입학하였다가 중퇴하고 고향으로 돌아와 초등학교 교사생활을 하였다. 1958년에 서울로 이주할 때까지 진주와 부산에서 작품활동을 하였다.

1953년에는 6·25사변을 피해 서울의 많은 미술가가 부산에 모인 상황에서, 향토적 예술지향의 의지로 부산지역 양화가 김영교(金昤敎)·김종식(金鍾植)·임호(林湖) 등과 토벽동인(土壁同人)을 만들고 작품전을 가졌다. 1954년까지 세 차례를 거듭한 동인전에 「소」·「소녀와 닭」·「항아리와 소녀」·「엄마와 아기」 등을 출품하여 향토적 소재 집착을 보였다.

갈색조의 강한 토속적 정감과 조형적 단순화로 추구된 작품들이었다. 그러나 서울에 정착한 뒤에 모던아트협회 회원전에 참가하면서 새로 시도된 작품들은 상징적인 원 혹은 공동(空洞)이 중후한 추상구조와 지적 수법의 화면질감 속에 부각되곤 하는 내밀한 형상작업이었다.

참고문헌

『김경(金耕)』(김경유작전, 조선화랑, 1982)
『한국현대미술전집(韓國現代美術全集)』17(한국일보사, 197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구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