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전도 ()

목차
인문지리
지명
서울특별시 송파구 삼전동에 있었던 나루.
이칭
이칭
삼밭나루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송파구 삼전동에 있었던 나루.
내용

삼밭나루라고도 불렸다. 한강 상류의 남안에 위치하여 서울과 부리도(浮里島, 또는 蠶室島인 현재의 잠실지역)를 연결하는 나루터로서 교통의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였다. 1439년(세종 21) 신설되었는데, 이는 한강에 설치된 최초의 나루터 중 하나였다.

삼전도는 서울에서 경기도 광주의 남한산성(南漢山城)에 이르는 길목에 있었고, 영남로(嶺南路)를 지나는 사람 중에서 특히 상인들이 주로 이용하던 교통의 요지였다. 주로 사람과 말이 건너던 곳이었고 우마(牛馬)의 집결지였으며, 판교(板橋)와 연결되는 상업도로로서의 기능도 수행하였다.

처음에는 도승(渡丞)이 한 명 배치되었으나, 뒤에 별장(別將)으로 고쳤으며 어영청(御營廳)의 관할이었다. 한말에 이르러 도진회사(渡津會社)가 설립되어 관할하게 되었다. 이에 속하였던 선박은 최고 여섯 척까지 운영되었으나 보통 세 척의 관선(官船)이 배치되었으며, 도진회사가 관할할 때는 두 척으로 감소하였다.

이 지역은 병자호란 당시 남한산성의 함락으로 인조가 청군(淸軍)에게 항복을 한 곳으로, 청나라의 전승비(戰勝碑)인 삼전도비(사적. 1963년 지정)가 있다. 또한 이곳은 강물이 많아서 1950년대 말까지 나룻배가 다녔다. 지금은 잠실교가 놓여지고 주변 농촌이 주거지화되면서 나루터로나 상업도로의 요충지로의 기능은 완전히 상실하였다.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대동지지(大東地志)』
『지방행정구역요람(地方行政區域要覽)』(내무부, 1983)
『한국지명요람(韓國地名要覽)』(건설부국립지리원, 1982)
「조선시대영남로연구(朝鮮時代嶺南路硏究)」(최영준, 『지리학』11, 1975)
「경강(京江) 진(津)·도(渡)·항(航)에 대하여」(이현종, 『향토(鄕土)서울』27, 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1966)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