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노부 ()

목차
관련 정보
고대사
제도
삼국시대, 초기 고구려를 구성한 5부 중 하나.
이칭
이칭
환나부
제도/법령·제도
시행 시기
고구려시대
내용 요약

순노부는 삼국시대에 초기 고구려를 구성한 5부 중 하나이다. 다른 노부와 달리 『삼국사기』에서의 나부와 대응시키기가 쉽지 않지만, 대체로 환나부와 동일한 실체로 파악된다. 소노부나 절노부보다 세력이 약하여 비교적 일찍 계루부의 통제력이 강하게 미쳤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정의
삼국시대, 초기 고구려를 구성한 5부 중 하나.
내용

『삼국지』 동이전에 고구려를 구성한 5부 중 하나로 기록되어 있다. 중국 사서에서 계루부(桂婁部)와 함께 고구려를 구성한 4개의 ‘노부(奴部)’는 『삼국사기(三國史記)』 고구려본기에 기록된 ‘나부(那部)’에 대응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순노부는 대응하는 나부를 찾기가 어렵다. 다른 3개의 나부가 명칭이나 역사적 성격을 바탕으로 대응되기 때문에, 거기서 제외된 환나부가 순노부와 동일한 실체였을 것으로 추정한다.

고구려 중기와 후기의 사료에서 방위명 부와 고구려 초기 5부를 대응시켜 이해하는 서술이 보이지만, 이는 후대의 착오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순노부는 비류나부로 추정하는 소노부연나부로 추정하는 절노부보다 세력이 약하여 비교적 일찍 계루부의 통제력이 강하게 미쳤을 것으로 생각된다.

태조왕 대에 환나부 출신의 패자(沛者) 설유(薛儒)로 하여금 주나(朱那)를 정벌하게 하거나, 차대왕 대에 환나부 출신 우태(于台) 어지류(菸支留)를 좌보(左輔)로 임명하고 대주부(大主簿)로 관등을 올려주었다. 이러한 사례들은 환나부로 추정되는 순노부가 비교적 일찍 왕권과 연결되는 양상을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할 여지가 있다.

참고문헌

원전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지(三國志)』

단행본

여호규, 『고구려 초기 정치사 연구』(신서원, 2014)
임기환, 『고구려 정치사 연구』(한나래, 2004)
노태돈, 『고구려사 연구』(사계절, 1999)

논문

장병진, 「고구려의 성립과 전기 지배체제 연구」(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