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주 월산리 유적 ( )

목차
관련 정보
순천 월산리 유적
순천 월산리 유적
선사문화
유적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남방식과 개석식 고인돌. 지석묘.
목차
정의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남방식과 개석식 고인돌. 지석묘.
내용

화순·보성·고흥 방면으로 가는 삼거리에서 보성강 북안을 따라 길게 형성된 지역으로 사비·반월마을에서 고인돌군이 각각 발굴 조사된 바 있다.

반월마을은 보성강의 심한 곡류로 형성된 충적대지로 남북으로 뻗은 야산이 이 곳에서 나지막한 구릉을 이루고 있는데, 고인돌은 이 구릉의 동쪽 정상부에 10기가 모여 있다. 반월 고인돌군은 1986년 주암댐 수몰지구 발굴조사의 일환으로 한양대학교 발굴조사단에 의해 조사되었다.

조사된 10기의 고인돌에서 모두 8기의 석관매장구조가 확인되었다. 하부구조는 2기가 예외적으로 원형인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장방형이다. 장축방향은 보성강의 흐름과 거의 일치하는 동서방향이었으며, 강돌이나 할석으로 축조되었다.

출토유물로는 모자곡옥 1점, 민무늬토기편 약간, 돌도끼 1점 등이 있을 뿐 별다른 것은 없었다. 연대를 결정할 만한 유물의 출토는 없었지만 전체적인 양상에서 볼 때, 이 유적의 연대상한은 대략 서기 4, 5세기 내외로 여겨진다.

한편, 사비 고인돌군은 광주에서 벌교로 가는 국도상에서 곡천에 못 미쳐 위치한 우산교(牛山橋)에서 광주 쪽으로 약 1.4㎞ 정도 떨어진 보성강변 동쪽의 충적대지 위에 위치하고 있다.

사비 고인돌군은 지난 1986년 성균관대학교 발굴조사단에 의해 주암댐 수몰지구 학술조사의 일환으로 조사되어 모두 13기의 고인돌과 7기의 석곽시설이 확인, 조사된 바 있다.

상석이 확인된 13기의 고인돌 중 하부구조가 확인된 것은 5기뿐이다.

이 중 1기만이 고인돌과 하부구조가 갖추어진 남방식 고인돌이고 나머지 4기는 하부구조를 덮고 있는 뚜껑돌 위에 바로 상석이 놓인 개석식(蓋石式) 고인돌이다.

그리고 12기의 석곽 중 1기를 제외한 나머지는 장축방향이 북서-남동 또는 남북방향으로 보성강의 흐름과 일치하고 있다. 출토유물로는 돌칼·간돌검·간돌도끼·돌화살촉·가락바퀴·그물추 등의 석기 여러 점이 있을 뿐, 토기류는 출토되지 않았다.

참고문헌

「임암(住巖)댐수몰지구고고분야조사보고」(최몽룡·이영문, 『임암(住巖)댐수몰지구지표조사보고서』, 전남대학교박물관, 1985)
「월산리(月山里)반월지석묘」(김병모·이선복, 『임암(住巖)댐수몰지역문화유적발굴조사보고서』 Ⅱ, 전남대학교박물관, 1988)
「월산리(月山里)사비지석묘」(손병헌·이일용, 『임암(住巖)댐수몰지역문화유적발굴조사보고서』 Ⅱ, 전남대학교박물관, 1988)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최몽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