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용하 ()

목차
관련 정보
윤용하
윤용하
현대음악
인물
해방 이후 「보리밭」, 「동백꽃」, 「한가윗 달」 등을 만든 작곡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2년
사망 연도
1965년
출생지
황해도 은율
목차
정의
해방 이후 「보리밭」, 「동백꽃」, 「한가윗 달」 등을 만든 작곡가.
내용

1922∼1965. 황해도 은율 출생. 고향에서 보통학교 5학년까지 다니다가 만주로 건너가 심양(瀋陽)에서 졸업하였다.

그 뒤 만주의 가톨릭교회에서 합창단원으로 활동하면서 음악에 심취하였다. 당시 심양관현악단의 일본인 지휘자 가네코로부터 틈틈이 작곡·화성학 등을 배웠으나 거의 독학과 음악적 경험으로 합창곡·동요곡 등을 작곡하였다.

광복 후 만주에서 귀국하여 박태현(朴泰鉉)·이흥렬(李興烈) 등과 함께 국민개창운동과 음악가협회 등을 통하여 음악운동을 전개하였다. 채동선(蔡東鮮) 등과 교분이 두터워 죽기까지 먼저 간 채동선의 추모사업을 전개하였다.

6·25 전쟁 때에는 종군작가로서 군가와 「사병의 꿈」 등을 작곡하였고, 국민가요인 「민족의 노래」·「광복절의 노래」 등은 격동기에 많이 불린 노래들이다.

대표작으로는 가곡으로 「보리밭」·「동백꽃」·「한가윗 달」 등이 있고, 「나뭇잎 배」·「무지개다리」 등의 동요를 작곡하여 동요작곡가로서도 평가를 받았다.

그 밖에 미완성 오페라로 「견우직녀」, 오페레타 「해바라기 노래」, 교향곡 「개선」, 교성곡 「조선의 사계」 등이 있으나, 그의 작품영역은 가곡세계가 중심이 되고 있다.

서정적 멜로디가 그의 특색이고, 가난과 비극성 주벽 등이 그의 곁을 떠나지 않았으나, 가톨릭신자로서의 신앙과 순수성을 지니면서 암흑과 고뇌의 시대를 살다 간 작곡가였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상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