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인 ()

목차
관련 정보
이수인의 구암문집 중 권수면
이수인의 구암문집 중 권수면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선공감가감역에 임명되었으며, 『구암문집』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성안(性安)
구암(懼菴), 두항거사(杜巷居士)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39년(영조 15)
사망 연도
1822년(순조 22)
본관
청안(淸安)
주요 관직
선공감가감역
목차
정의
조선 후기에, 선공감가감역에 임명되었으며, 『구암문집』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청안(淸安). 자는 성안(性安), 호는 구암(懼庵) 또는 두항거사(杜巷居士). 아버지는 동도팔사(東都八士)의 한 사람인 이위현(李渭賢)이며, 어머니는 영월신씨(寧越辛氏)로 신명상(辛命相)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가학(家學)을 이어받았고, 경사자집(經史子集)을 망라한 많은 서적을 박람(博覽)하였으며, 특히 『대학』과 『중용』을 탐독하였다. 항상 이황(李滉)의 『성학십도 聖學十圖』와 「사칠논변(四七論辨)」, 이언적(李彦迪)의 「태극변(太極辨)」 등을 깊이 연구하였다.

이수인은 일찍이 공명에 대한 뜻을 버리고 독서와 의리의 독행에 힘썼으며, 중년에 「자경설 自警說」과 잠(箴) 50여편을 지어 일생 동안 스스로를 책려하며 살았다. 1796년(정조 20) 경상도관찰사가 학행으로 천거하여 선공감가감역(繕工監假監役)에 임명되었다.

강연(講筵)에서 왕과 시폐(時弊)를 논하고 성경(誠敬)을 근본으로 한 절용애민(節用愛民)을 건의하였다. 1818년(순조 18)에 수직(壽職)으로 통정대부(通政大夫)의 작호가 내려졌다. 저서로는 『구암문집(懼庵文集)』이 있다.

참고문헌

『구암문집(懼庵文集)』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오석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