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진 ()

이언진 글씨
이언진 글씨
한문학
인물
조선후기 사역원주부를 역임한 역관. 시인.
이칭
우상(虞裳)
송목관(松穆館), 창기(滄起)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40년(영조 16)
사망 연도
1766년(영조 42)
본관
강양(江陽: 현재의 합천)
주요 관직
사역원주부
정의
조선후기 사역원주부를 역임한 역관. 시인.
개설

본관은 강양(江陽: 현재의 합천). 자는 우상(虞裳), 호는 송목관(松穆館)·창기(滄起). 세거지지(世居之地: 대대로 살고 있는 고장)는 서울이며, 대대로 역관을 지낸 집안에서 태어났다. 이용휴(李用休)에게 수학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1759년(영조 35) 역과(譯科)에 합격하여 사역원주부가 되었고, 1763년 통신사 조엄(趙曮)을 수행, 역관으로 일본에 다녀왔다. 어려서부터 재주가 뛰어나 시문과 서예에 능하여 스승 이용휴에게 영이적(靈異的) 천재로 인정받았다.

그의 시는 자연·영물·회고·풍자·변새(邊塞)·궁원(宮怨) 등 다양한 내용을 소재로 다루고 있으며, 성당(盛唐)의 시풍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대개 수준높은 걸작들이다.

27세에 요절하였다. 죽기 전 모든 초고를 직접 불살라버려 남아 있는 것이 별로 없으나, 초고를 불사를 때 그의 아내가 빼앗아 둔 일부의 유고가 『송목관신여고(松穆館燼餘稿)』라는 이름으로 편집되어 전한다. 한편 그에 관한 한문단편소설로 연암 박지원(朴趾源)이 지은 「우상전(虞裳傳)」이 전한다.

참고문헌

『송목관신여고(松穆館燼餘稿)』
『연암집(燕巖集)』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능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