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이흥수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이흥수(李興秀)

    대종교인물

     해방 이후 남이도본사 전교, 총전교, 대종교유지재단 이사장 등을 역임한 대종교인.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이흥수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해방 이후 남이도본사 전교, 총전교, 대종교유지재단 이사장 등을 역임한 대종교인.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호는 송암(松巖). 서울 출생. 18세에 기독교청년학원을 수료하고 20세 때 노령(露嶺) 블라디보스토크의 동양학원(東洋學院)에서 수학하였다.
    그 뒤 국내에서 경성고무주식회사·고려금속주식회사 등을 설립하여 공업과 산업계의 중진으로 크게 활약하였으며, 1946년 6월 재단법인 홍익학원(弘益學園)의 재단이사장에 취임하여 홍익대학을 설립, 경영하였다.
    1946년 3월 대종교의 참교(參敎)로 임명되어 경의원(經議院) 상임참의가 되었으며, 지교(知敎)·상교(尙敎)로 승질되었다. 1954년 정교(正敎)로 승질됨과 동시에 대형(大兄)의 호를 받았다.
    그 뒤 원로원참의, 삼일원(三一園) 대덕(大德) 및 남이도본사(南二道本司) 전교(典敎) 등 요직을 거쳐 1964년 제6대 총전교(總典敎)주 01)에 선출되어 2년간 재임하였으며, 같은 해 5월 사교(司敎)로 승질되면서 도형(道兄)의 호를 받았다.
    1965년 2월 재단법인 대종교유지재단이사장으로 취임하여 1968년 10월까지 3년여에 걸쳐 교단의 재단관리에 공헌하였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 『대종교중광육십년사(大倧敎重光六十年史)』(대종교종경종사편수위원회,대종교총본사,1971)

    • 『대종교요감(大倧敎要鑑)』(대종교총본사,1971)

    영역닫기영역열기 주석
    주01
    敎主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7년)
    김정신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