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개공신 ()

목차
관련 정보
장말손 유품 적개공신회맹록
장말손 유품 적개공신회맹록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 세조 때 이시애(李施愛)의 난을 평정하는 데 공을 세운 사람에게 내린 칭호.
목차
정의
조선 세조 때 이시애(李施愛)의 난을 평정하는 데 공을 세운 사람에게 내린 칭호.
내용

난을 평정하는 데 공을 세운 사람 45명을 3등급으로 나누어 포상하였다.

1등은 정충출기포의적개공신(精忠出氣布義敵愾功臣)으로 구성군 준(龜城君浚) · 조석문(曺錫文) · 강순(康純) · 어유소(魚有沼) · 박중선(朴仲善) · 허종(許琮) · 윤필상(尹弼商) · 김교(金嶠) · 남이(南怡) · 이숙기(李叔琦) 등 10명이 이에 속하였다.

2등은 정충출기적개공신(精忠出氣敵愾功臣)으로 김국광(金國光) · 허유례(許惟禮) · 이운로(李雲露) · 이덕량(李德良) · 배맹달(裵孟達) · 이형손(李亨孫) · 이종생(李從生) · 이서장(李恕長) · 김순명(金順命) · 김관(金瓘) · 구겸(具謙) · 박식(朴植) · 김백겸(金伯謙) · 어세공(魚世恭) · 오자치(吳自治) · 정숭로(鄭崇魯) · 장말손(張末孫) · 손소(孫昭) · 오순손(吳順孫) · 심응(沈膺) · 윤말손(尹末孫) · 김면(金沔) · 맹석흠(孟碩欽) 등 23명이 이에 속하였다.

3등은 정충적개공신(精忠敵愾功臣)으로 영순군 보(永順君溥) · 율원부윤 종(栗元副尹徖) · 한계미(韓繼美) · 선형(宣炯) · 민발(閔發) · 오자경(吳子慶) · 최유림(崔有臨) · 우공(禹貢) · 정종(鄭種) · 정준(鄭俊) · 이양생(李陽生) · 차운혁(車云革) 등 12명이 책록되었다.

이들에게는 등급에 따라 노비와 토지 등의 은전을 달리 주었는데, 1등 공신에게는 노비 13구(口), 전(田) 150결, 은 50냥, 의복 1∼2습, 안구(鞍具)를 갖춘 내구마(內廄馬) 1∼2필 등을 지급하고, 2등 공신에게는 노비 10구, 전 100결, 은 25냥, 의복 1습, 내구마 1필 등을 지급하고, 3등 공신에게는 노비 8구, 전 80결, 은 10냥, 의복 1습, 내구마 1필 등을 지급하였다.

적개공신 가운데에는 강순 · 남이 등과 같이 반역음모에 가담한 혐의로 이러한 은전이 박탈된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세조실록(世祖實錄)』
집필자
차문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