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후겸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개성부유수, 호조참의, 공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백익(伯益)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49년(영조 25)
사망 연도
1776년(정조 즉위년)
본관
연일(延日)
주요 관직
참판
정의
조선 후기에, 개성부유수, 호조참의, 공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연일(延日). 자는 백익(伯益). 아버지는 정석달(鄭錫達)이며, 일성위(日城尉) 정치달(鄭致達)에게 입양되었다. 본래 인천에서 어업에 종사하던 서인 출신(庶人出身)이었으나 영조의 서녀(庶女) 화완옹주(和緩翁主: 정치달의 처)의 양자가 되면서부터 궁중에 자유롭게 출입하게 되었다.

생애 및 활동사항

영조의 총애를 받아 16세로 장원봉사(掌苑奉事)가 되고, 1767년(영조 43) 수찬에 올랐다. 이어 부교리·지평을 역임하고 1768년 승지가 되었으며, 이듬해 개성부유수를 거쳐 호조참의·호조참판·공조참판을 지냈다.

성격이 매우 교활하고 간사하였으며, 영조의 총애를 바탕으로 당시 세도가였던 홍인한(洪麟漢)과 더불어 국정을 좌우하였다. 1775년 세손(世孫: 정조)이 대리청정(代理聽政)하게 되자 화완옹주·홍인한 등과 이를 극력 반대하였으며, 동궁에 사인을 비밀리에 보내어 세자의 언동을 살피게 하였다.

또한 한편으로는 유언비어를 퍼뜨려 세손의 비행을 조작하고 심상운(沈翔雲)을 시켜 세손을 보호하는 홍국영(洪國榮)을 탄핵하는 등 세손을 모해하는 데 광분하였다.

이듬해 정조가 즉위하자 군신들이 그를 주살할 것을 요청, 드디어 경원에 유배되어 천극(栫棘: 조선시대 유배된 중죄인을 가둔 가옥 둘레에 가시울타리를 쳐서 외출하지 못하게 하였음.)되었다가 곧 이어 사사되었다.

참고문헌

『영조실록(英祖實錄)』
『정조실록(正祖實錄)』
『일성록(日省錄)』
『명의록(明義錄)』
집필자
김태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