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서절요 ()

주자서절요
주자서절요
유교
문헌
조선전기 문신 · 학자 이황이 『주자대전』의 서간 중에서 중요 부분을 발췌하여 편찬한 유학서.
이칭
이칭
『회암서절요(晦庵書節要)』
내용 요약

『주자서절요』는 조선 전기 문신이자 학자인 이황이 『주자대전』의 서간(書簡) 중에서 중요 부분을 발췌하여 편찬한 유학서이다. 『회암서절요(晦庵書節要)』라고도 한다. 『주자전서』는 95책에 달하는 방대한 양의 저술이지만, 서간문이 48권에 달한다. 서간문은 글이 단편적이지만 자신의 사상을 집약해 상대에게 전달한 것이어서 주희의 학문과 사상이 함축되어 있다. 이황은 이 점에 주목하여 성리학 경전 연구, 정치, 사상 등에 관한 내용만을 추려서 이 책을 완성하였다. 이 책은 주희의 사상을 총 정리한 것으로 우리나라 성리학 발달의 근간이 되었다.

정의
조선전기 문신 · 학자 이황이 『주자대전』의 서간 중에서 중요 부분을 발췌하여 편찬한 유학서.
개설

15권 8책, 20권 10책. 목활자본 및 목판본. 이황의 서문(序文), 황준량의 발문(跋文), 기대승(奇大升)의 발문(跋文)이 있으며 황준량, 유중영, 김성일, 정경세 등이 간행하였다. 일본에 전해져 네 차례 간행되었으며 명력본(明曆本), 관문본(寬文本), 보영본(寶永本), 명치본(明治本)이 있다.

간행 경위

1543년(중종 38) 이황은 중종의 명으로 교서관에서 간행, 반포된 『주자대전』 또는 『성리대전』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어 오던 『주자전서』를 보게 되었다. 『주자전서』는 주1의 시문과 사상을 수록한 것으로 95책에 달하는 방대한 양의 저술이다.

그 가운데에는 주희가 당시의 학자, 공경대부와 문인 등 각계의 인사들과 사회 · 정치 · 경제 · 학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48권에 달하는 서간문이 포함되어 있다. 서간문은 단편적이기는 하지만 자신의 사상을 집약해 상대에게 전달하는 것이어서 당대의 주2이라는 존경 받던 주희의 학문과 사상도 이 서간문에 모두 함축되어 있다.

이황은 이러한 점에 주목, 주희의 서간문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 중에서 주3에 맞지 않는 것과 학문과 관련이 없는 부분을 빼고 주4의 핵심이 된다고 인정되는 성리학 경전 연구, 정치 · 사상 등에 관한 내용만을 추려서 이 책을 완성하였다.

이 책이 완성되기까지는 오랜 시일이 소요되었다. 그만큼 이 책을 통해 저자인 주희의 대인 관계, 특히 사우 관계, 당시 주희와 교유하던 인물들의 인적 사항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시 송나라의 역사, 그 시대의 용어와 방언 등도 알 수 있다. 또한 주자학의 입문서로서도 중요한 가치가 있었다.

『논어』주5와 제자들의 문답을 모은 성현서로 인정되어 공자를 배우는 중요한 길이 『논어』임과 마찬가지로 이 책도 주희를 배우는 기초 자료이며, 주희를 이해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자료였다.

처음에는 48권에 달하는 『주자대전』의 서찰 가운데 3분의 1 정도만 추려 문인들을 시켜 주6해 14권 7책으로 만들었으나 간행하지는 않았다. 당시 중국에서도 오사렴(吳思廉)과 왕백(王柏)이 『주자서』를 편찬하였다.

이에 이황의 문인들은 주희의 주7주8이 이미 세상에 출간되었는데 서찰만은 널리 유포되지 않고 있음은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 스승을 종용해 일록과 주해를 달아 출간하기에 이르렀다.

초기에는 필사본 형태로 유통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초간은 1561년(명종 16) 황중량이 성주에서 간행하였다. 이어서 유중영이 1567년(명종 22) 정주, 김성일이 1586년(선조 19) 나주, 정경세가 1611년(광해군 3) 금산에서 간행하였다.

내용 및 편제

이 책의 내용을 분류하면, 권1·2는 시사출처(時事出處), 권3은 왕장문답(汪張問答), 권4는 여유문답(呂劉問答), 권5는 진육변답(陳陸辨答), 권6은 문답론사(問答論事), 권7은 문답경전(問答經傳), 권8∼18은 지구인문답(知舊人問答), 권19는 속집, 권20은 별집으로 되어 있다.

본래 이황의 편찬본은 14권 7책이었으나 초사하는 과정에서 18권으로 분량을 조절했고, 속집과 별집은 문인들이 추가한 것으로 보인다. 편차의 순서는 주9와의 서간을 우선 편차하고, 주10 · 문인들의 문답 순으로 배열하였다.

지구 가운데는 주희와 학문적인 견해의 차이로 논쟁을 벌였던 왕응신(汪應辰) · 장식(張栻) · 여조겸(呂祖謙) · 유청지(劉淸之) · 육구연(陸九淵)형제, 진량(陳亮) 등과의 문답을 시대 순으로 배열하였다.

매 권수에는 수록된 사람들의 약전을 기재하고 매 서찰의 제목 밑에 소주(小註)로 서신 왕래의 시기를 기록하였다. 서찰의 끝에는 고사 · 인물 · 지명 등이 간략하게 기록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이 책은 주희의 사상을 총 정리한 것으로 우리 나라 성리학 발달의 근간이 되었다. 특히, 조선 중기 이후 우리 나라에서 성리학 연구가 활발해진 것도 『주자서절요』의 출간으로 일어난 학계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고려대학교, 계명대학교, 영남대학교, 서울대학교 규장각 등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주자서절요』의 편찬 유통과 박광전의 위치」(유탁일, 『퇴계학과 한국문화』 32집, 경북대학교퇴계연구소, 2003)
주석
주1

중국 송나라의 유학자(1130~1200). 자는 원회(元晦)ㆍ중회(仲晦). 호는 회암(晦庵)ㆍ회옹(晦翁)ㆍ운곡산인(雲谷山人)ㆍ둔옹(遯翁). 도학(道學)과 이학(理學)을 합친 이른바 송학(宋學)을 집대성하였다. ‘주자’라고 높여 이르며, 학문을 주자학이라고 한다. 주요 저서에 ≪시전≫, ≪사서집주(四書集註)≫, ≪근사록≫, ≪자치통감강목≫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2

유학의 선비들이 우러러보는 큰 학자. 우리말샘

주3

그 당시에 일어난 여러 가지 사회적 사건. 우리말샘

주4

중국 송나라 때의 정호(程顥), 정이(程頥)와 주희 계통의 성리학을 이르는 말. 송나라 때에 일어난 신유학(新儒學)이다. 우리말샘

주5

중국 춘추 시대의 사상가ㆍ학자(B.C.551~B.C.479). 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 노나라 사람으로 여러 나라를 두루 돌아다니면서 인(仁)을 정치와 윤리의 이상으로 하는 도덕주의를 설파하여 덕치 정치를 강조하였다. 만년에는 교육에 전념하여 3,000여 명의 제자를 길러 내고, ≪시경≫과 ≪서경≫ 등의 중국 고전을 정리하였다. 제자들이 엮은 ≪논어≫에 그의 언행과 사상이 잘 나타나 있다. 우리말샘

주6

일부 필요한 부분만을 뽑아서 베낌. 우리말샘

주7

여러 사람의 주석을 한데 모음. 또는 그런 책. 우리말샘

주8

여러 사람이 주장하는 말. 또는 그런 학설. 우리말샘

주9

삼공과 구경, 대부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0

사귄 지 오래된 친구.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