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허장강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허장강(許長江)

    영화인물

     해방 이후 「아리랑」, 「상록수」, 「피아골」 등에 출연한 배우.   영화배우.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허장강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해방 이후 「아리랑」, 「상록수」, 「피아골」 등에 출연한 배우.영화배우.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1923∼1975. 본명은 장현(長顯). 서울 출신. 서울에서 인문중학교를 졸업하고 이어서 부기학교를 다녔다. 광복 후 반도가극단(半島歌劇團)에 들어가 연기자생활을 시작하였다.
    6·25동란이 발발하자 국방부 정훈국에 들어가고, 1952년 육군 군예대(KAS)에 들어가 종군하였다. 군예대 시절 이강천(李康天) 감독의 「아리랑」(1953)에 출연함으로써 영화계에 데뷔하였으며, 이어 「피아골」(1954)에 출연함으로써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그 뒤 1975년 영화인친선축구대회에서 갑자기 심장마비로 죽을 때까지 20여년 동안 300여편의 영화에 출연함으로써, 1960·1970년대 한국영화의 개성 있는 연기자로서 대단한 인기를 모았다.
    주연보다는 조연급의 악역을 주로 하였으며, 악역을 연기하면서도 풍부한 인간미와 구수한 유머감각으로 대중의 인기를 모았다.
    신상옥(申相玉) 감독의 「상록수」(1961)로 아시아영화제 남우조연상을 받았으며, 청룡영화상(조선일보사 주최) 남우조연상과 한국일보 연극영화상 남우조연상 등 여러 차례 수상하였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김정옥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