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려 ()

목차
인문지리
지명
경기도 여주 지역의 옛 지명.
이칭
이칭
골내근현(骨乃斤縣), 황효현(黃驍縣)
목차
정의
경기도 여주 지역의 옛 지명.
내용

원래 고구려의 골내근현(骨乃斤縣)이었는데 신라의 영토가 된 뒤 경덕왕 때 황효현(黃驍縣)이라 개칭하여 기천군(沂川郡)의 영현(領縣)으로 하였다. 940년(태조 23) 황려현(黃驪縣, 또는 黃利縣)으로 고쳤고, 1018년(현종 9) 원주(原州)에 이속시켰다가 뒤에 감무(監務)를 두었다.

고종 때는 일시 영의현(永義縣)이라고도 하였다. 1305년(충렬왕 31) 이곳이 순경왕후 김씨(順敬王后金氏)의 고향이라 하여 여흥군(驪興郡)으로 격상시켰는데, 1388년(우왕 14) 황려부(黃驪府)로 또 격상시켰다. 그러나 공양왕이 즉위하면서 다시 여흥군으로 격하시켰다.

조선시대에는 태종이 즉위하자 원경왕후(元敬王后)의 고향이라 하여 여흥부로 승격시키고, 1413년(태종 13) 충청도의 안성 · 양지 · 음죽 등을 경기도에 이속시킨 뒤 도호부로 승격시켰다. 1469년(예종 1) 여주목(驪州牧)으로 승격된 뒤 큰 변동은 없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고려사(高麗史)』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집필자
노도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