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흥정 ()

법제·행정
인물
해방 이후 주월남 한국군 행정부사령관, 전라남북도 계엄분소장, 중장 등을 역임한 군인. 정무직공무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6년
사망 연도
2002년
본관
파평(坡平)
출생지
평안북도 초산
관련 사건
광주민주화운동
정의
해방 이후 주월남 한국군 행정부사령관, 전라남북도 계엄분소장, 중장 등을 역임한 군인. 정무직공무원.
개설

평안북도 초산 출생. 본관은 파평(坡平).

생애와 활동사항

1948년 육군사관학교를 8기로 임관하였다. 주월남 한국군 행정부사령관 등을 지내고, 1980년 5월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전투병과교육기지 사령관으로서 전라남북도 계엄분소장이 되었다. 그러나 전두환을 중심으로 한 신군부 세력의 핵심이 아니었으므로 과잉진압과 공수부대 투입 등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소외되어 5월 21일 분소장직을 소준열(蘇俊烈)에게 넘겨주면서 중장으로 예편했다.

예편 직후 제29대 체신부장관으로 입각하여 9월까지 봉직했다. 이후 공직을 떠나 있다가 구미수출산업공단 이사장(1984∼1987년), 성우회 사무총장을 역임했다.

상훈과 추모

을지무공훈장과 녹조근정훈장을 받았다.

참고문헌

「윤흥정 5·18 당시 전남북 계엄분소장 증언」(『중앙일보』, 1995.12.24)
집필자
이완범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