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랑기자포 ()

목차
관련 정보
불랑기자포
불랑기자포
과학기술
유물
불씨를 손으로 점화, 발사시키는 화포(火砲).
이칭
이칭
후장식화포, 보물 제861-1호, 보물 제861-2호
목차
정의
불씨를 손으로 점화, 발사시키는 화포(火砲).
개설

불씨를 손으로 약선(藥線)에 붙여 발사하는 지화식(持火式) 점화법의 유일한 후장식(後裝式:탄환을 포신의 뒤쪽에서 장전하는 방식) 화포이다. 이는 발사틀의 구실을 하는 모포(母砲)와 실탄을 장전하여 모포에 삽입, 발사하는 자포(子砲)로 분리되고, 또한 그 형체가 큰 1호로부터 작은 5호까지로 구분되어, 화포의 제원(諸元)이나 화약과 실탄의 용량 등의 차이를 두고 있다.

그 형체는 전체에 비하여 몸통이 길고 포구 쪽이 가는 형이며, 자포가 삽입되는 장전처는 장방형으로 포구 쪽으로 통하게 되었고, 윗부분에는 가늠쇠, 그리고 포구 위쪽에는 가늠자가 달렸다.

또한, 자루부분쪽 중앙 지점에는 자포가 삽입되어 발사과정에서 그 반동으로 튀어나오지 않게 하기 위하여 빗장쇠를 꽂을 수 있도록 네모꼴 구멍이 뚫려 있고, 자루에는 빗장쇠가 쇠고리줄에 연결되어 있다.

내용

자포는 『신기비결(神器祕訣)』「불랑기조」에 따르면, 모포 1좌에 자총(子銃) 9문(門)이라 하였다. 또한 『화포식언해(火砲式諺解)』「불랑기조」에 따르면, 매호 각 5자(子)라 하였듯이 각각 현저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는 연속발사의 유일한 화승포이다.

형태는, 포구 쪽이 가늘고 약실(藥室) 쪽이 풍만한 모양으로, 포구 쪽에는 모포 통장(筒長) 입구에 걸리게 위쪽으로 멈치쇠가 돌출되어 있고, 뒤쪽에는 빗장에 걸리도록 걸이쇠가 돌출되어 있다. 위쪽으로는 손잡이가 윗면에서 포구 쪽을 향하여 구부러진 형상으로 되어 있는 한편, 앞쪽으로 줄구멍이 약실과 통하여 뚫려 있다.

불랑기의 포가(砲架)는 원래 바퀴가 없는 것이었으나, 1868년(고종 5)에 신헌(申櫶, 1810∼1888)에 의하여 4바퀴 마반차(磨盤車)가 창안되어 사용되었다.

현황

1986년 보물로 지정된 것은 육군사관학교육군박물관에 3점이 소장되어 있고, 2012년 보물로 지정된 것은 서울역사박물관에 1점이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신기비결(神器祕訣)』
『융원필비(戎垣必備)』
『한국의 화포』(이강칠, 군사박물관, 1977)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이강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