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敎育工學)
교육공학은 최근에 시작된 분야로서, 1920년대부터 등장한 시각 교육, 시청각 교육, 시청각 통신으로부터 발전되었고, 교육공학이라는 개념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부터이다. 교육에서의 문제해결을 위해 과학적이고 조직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교육공학은 지금까지 네 번의 개념적 전환이 있어 왔다. 즉, 자연과학 · 매체 개념, 커뮤니케이션과 체제 개념, 행동과학 개념, 그리고 인지과학 개념으로서의 교육공학이다. ① 자연과학 · 매체 개념의 교육공학:영사기 · 녹음기 · TV · 비디오디스크 · 컴퓨터 등의 기계적인 장치와 이공학의 기술을 교수-학습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자료와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위해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 커뮤니케이션과 체제 개념을 통합한 교육공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