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진 ()

목차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진관체체(鎭管體制)에 따라 각 도에 설치한 중간규모의 군사 진영(軍事鎭營).
목차
정의
조선시대 진관체체(鎭管體制)에 따라 각 도에 설치한 중간규모의 군사 진영(軍事鎭營).
내용

육군과 수군 모두 절제사(節制使)가 지휘하는 부대의 진영이었다. 이에 비해 절도사가 지휘하는 상급 진영을 주진(主鎭), 절제도위(節制都慰)·만호(萬戶) 등이 지휘하는 하급 진영을 제진(諸鎭)이라 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진관체제에 따라 전국의 중요한 군사거점에 거진을 설치하고 주변의 제진을 통할하게 하였는데, 육군의 경우에는 함경·평안도의 양계에 31개소, 그밖의 6도에 24개소의 거진을 설치하였고, 수군의 경우에는 함경도를 제외한 7도에 12개소의 거진을 두고 있었다.

거진은 절도사의 주진으로부터 지휘를 받고 예하의 제진에 대해 지휘·감독권을 행사하였지만, 양계지역에는 제진이 없는 독진(獨鎭)이 12개소나 있었다.

거진의 지휘관인 절제사와 첨절제사는 육군의 경우 양계의 독진을 제외하면 모두 부윤(府尹)·대도호부사(大都護府使)·목사·부사 등의 수령들이 겸직하였고, 수군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실직(實職, 전임직)이었으나 부산과 제포(齊浦)의 첨절제사만 경관(京官)으로써 겸직케 하였다. 그러나 이들도 현지에서 근무하였다.

참고문헌

『경국대전(經國大典)』
『대전회통(大典會通)』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한국군제사(韓國軍制史)』-근세조선전기편(近世朝鮮前期篇)-(육군본부, 국군사연구실, 1968)
『역주경국대전(譯註經國大典)』-주석편-(한우근 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6)
집필자
이영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