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암문집 ()

목차
관련 정보
고암문집
고암문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 학자, 이태우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8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 학자, 이태우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8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석인본. 1938년 그의 5대손 원기(元基)가 간행하였다. 서문은 없고, 권말에 원기의 발문이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권1에 시 21수, 부 2편, 서(書) 8편, 잡저 2편, 기 2편, 상량문 1편, 제문 4편, 권2는 부록으로 만사 28편, 뇌사(誄辭) 4편, 제문 11편, 유사·행장·묘갈명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 중 「추흥육수(秋興六首)」는 임거(林居)의 가을풍경을 통하여 지은 일종의 자서전으로서 저자의 생활철학을 엿볼 수 있으며, 「백운음(白雲吟)」은 장편시로 활달한 문장솜씨가 잘 나타나 있다. 부 중 「역부(易賦)」는 역리(易理)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상술한 것이다.

서(書) 중 「답이덕은(答李德隱)」에서는 정주(程朱)의 학설이 아니면 배척하는 선비들의 고정관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그밖에 잡저인 「원조자경(元祖自警)」과 「입지잠(立志箴)」 등이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능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