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막무 ()

진찬의궤(임진) / 공막무
진찬의궤(임진) / 공막무
무용
작품
조선 후기 검무계열의 궁중 정재.
정의
조선 후기 검무계열의 궁중 정재.
구성 및 형식

1828년(순조 28) 6월 1일의 연경당 진작에서 초연되었다. 2명의 무동이 긴 칼을 두 개씩 갖고, 머리에 고운계(高雲髻)를 얹고 석죽화(石竹花)를 그린 전복(戰服)에 은속대(銀束帶)를 하고, 호화(胡靴)를 신고 춤추었다.

내용

‘공(公)이여 한왕(漢王, 유방)을 해치지 마시오(莫)’라는 뜻에서 유래된 검무 계열의 궁중 정재이다. ‘공막(公莫)’은 중국 진나라 말기 홍문(鴻門)에서 잔치가 열렸을 때, 항우(項羽)의 모신(謀臣) 범증(范增)이 항장(項莊)으로 하여금 칼춤을 추게 하여 유방(劉邦, 한왕)을 죽이려 하자 유방 측의 항백(項伯)이 옷소매로 이를 막으며 한 말이다. 옷소매를 수건으로 상징화해서 중국에서는 건무(巾舞)라 하기도 했고, 우리나라에서는 검무(劍舞)라 하였다. 이를 극적으로 재구성한 항장무(項莊舞)가 고종대에 유행하였다.

공막무의 무도홀기(舞圖笏記) 두 건이 장서각에 전한다. 두 건 모두 고종대에 무동이 춤춘 것으로 내용은 같으며, 1894년『외진연시무동각정재무도홀기(外進宴時舞童各呈才舞圖笏記)』의 공막무 내용은 다음과 같다. 무녕지곡(武寧之曲: 향당교주)을 연주하면 박을 친다. 무동 2인이 서로 마주하여 무작(舞作)하고, 춤추며 앞으로 나아갔다 물러난다. 혹은 등지고, 혹은 얼굴을 대하고 돌면서 춤춘다.

악사가 칼을 갖고 들어와 뜰 가운데에 놓고 좌우로 나가면, 무동 2인이 마주보고 꿇어앉아 춤춘다. 칼을 어르다가, 칼을 잡고 번뜩여 회오리바람처럼 돌리며 춤춘다. 모두 일어나서 춤추다가 제비가 둥지로 돌아가는 듯한 연귀소(燕歸巢)와 허리를 뒤로 젖히며 도는 연풍대(筵風擡)를 하고 춤추며 나아갔다 물러난다. 음악이 그친다.

현황

홀기를 토대로 공막무가 재현되었다.

의의와 평가

공막무의 춤절차는 첨수무(尖袖舞)와 같다. 검무의 춤절차도 거의 같은데, 검무는 악사가 미리 칼을 놓아두고, 공막무는 중간에 악사가 칼을 놓는 점이 다르다.

참고문헌

『진작의궤(進爵儀軌)』(1828)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94)
『완역집성 정재무도홀기』(성무경·이의강 역, 보고사, 2005)
『한어대사전(漢語大詞典)』(한어대사전출판사, 1990)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