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회 ()

목차
근대사
단체
1925년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항일학생운동단체.
목차
정의
1925년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항일학생운동단체.
내용

당시 조선학생회와 조선학생총연합회 발기파가 대립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성향의 학생들이 모여 기성학생단체인 조선학생회 및 이와 유사한 단체를 일축하고 자파 독자의 단체 결성을 선언하였다.

그 중 북풍회 계통의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서울 낙원동에서 사회교육의 연구와 민중본위의 교육을 목적으로 1925년 5월 초에 이 단체를 별도로 조직하였다.

그러나 조직 목적과 구성원들의 경향이 조선총독부에서 '불온'으로 규정되었고, 같은 해 11월 해산명령으로 큰 활동을 펼치지 못했다. 하지만 공학회의 창립으로 항일 학생운동은 한 차원 도약할 수 있었다.

공학회가 해산되자 여기에 소속되었던 학생 중의 일부는 사회주의단체 화요회계와 제휴하여 1925년 9월 27일 조선학생사회과학연구회를 창립하였다. 그리고 공학회 주류는 재조직 공작을 전개하였으나 탄압으로 실패하자 북풍회계의 후원으로 서울학생구락부를 창립하였다. →서울학생구락부

참고문헌

『독립운동사』 9(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7)
『항일학생민족운동사연구(抗日學生民族運動史硏究)』(정세현, 일지사, 1975)
『한국공산주의운동사(韓國共産主義運動史)』 2(김준엽·김창순, 고려대학교아세아문제연구소, 1969)
집필자
김호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