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근 ()

목차
고대사
인물
남북국시대 때, 통일신라에서 사찬을 역임한 장수.
인물/전통 인물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주요 관직
사찬(沙飡)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때, 통일신라에서 사찬을 역임한 장수.
내용

661년(문무왕 1)에 당나라 고종(高宗)이 소정방(蘇定方)을 보내어 고구려를 공격할 때 문무왕에게 군량을 평양으로 보내줄 것을 요청했다. 662년 1월 문무왕은 김유신(金庾信)에게 명하여 군량을 수송하도록 하였으나, 바람과 눈이 심하고 고구려군의 저항이 격심하여 더 나아갈 수가 없었다.

이에 보기감(步騎監) 열기(裂起)와 군사(軍師) 구근 등 15명의 장사(壯士)가 이러한 사실을 당나라의 병영에 전달하고 돌아왔다. 김유신은 그들의 용기를 가상히 여겨서 열기와 구근을 ‘천하의 용사’라 하고 문무왕에게 청하여 사찬(沙飡)의 관등을 주도록 했다.

그는 뒷날 원정공(元貞公 : 김유신의 셋째아들)을 따라 서원술성(西原述城)을 쌓았는데, 원정공이 남의 말을 듣고 그가 일을 태만히 한다고 하여 곤장을 때렸다. 그러자 그가 말하기를 “내가 일찍이 열기와 함께 생명을 예측할 수 없는 위험한 곳에 들어가서도 대각간(大角干) 김유신의 명을 욕되게 하지 않았으며, 대각간은 나를 무능하다고 하지 않고 국사(國士)로 대우하였다.

그런데 지금 뜬말만 듣고 나를 죄주니 평생에 욕됨이 이것보다 큼이 없다.”고 하였다. 원정공이 이 말을 듣고 종신토록 부끄러워하고 뉘우쳤다고 한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집필자
정중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