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암유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권배의 시 · 서(書) · 상량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권배의 시 · 서(書) · 상량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1책 47장. 필사본. 성암고서박물관에 있다.

부 1편, 시 270수, 상량문 1편, 부록으로 서(書) 2편, 후지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대개 은둔생활에서 접하는 산수·자연의 경치라든가 유거(幽居)의 감회를 읊은 것이 많다. 그 중 「간월(看月)」은 흰 달빛을 백설에 비해 아름다운 경개를 탄미했고, 「설청(雪晴)」·「설경」도 눈 덮인 산야의 장관을 찬탄하는 내용이다. 「유거우회(幽居寓懷)」는 오언체의 장편으로 은둔생활에 대한 굳은 신념을 표현하고 있다.

「유거」도 한거자락(閒居自樂)의 심경을 나타낸 것으로 도잠(陶潛)을 연상하게 한다. 그밖에 「모입묘장사(暮入妙莊寺)」·「추야청안유감(秋夜聽雁有感)」·「탄궁(歎窮)」 등의 작품이 있다.

집필자
이민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