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전고 ()

목차
관련 정보
국조전고
국조전고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후기 철종 연간에 다양한 계층의 인물 220여 명에 대한 행적을 수록한 언행록.
목차
정의
조선후기 철종 연간에 다양한 계층의 인물 220여 명에 대한 행적을 수록한 언행록.
내용

3책. 필사본. 편자 미상. 본문의 서두에는 ‘아조명현시적성씨언행록(我朝名賢詩蹟姓氏言行錄)’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모두 220여명의 저명한 인물들에 대한 간단한 행적을 수록하였다.

다만 제3책의 말미에는 기묘사화의 전말과 중요 인물들의 전기, 정조 때 홍계능(洪啓能)의 위리안치 사건, 김종직(金宗直)의 「조의제문(弔義帝文)」, 철종 때의 은언군(恩彦君) 피무사실(被誣事實) 정정 주청문 등이 첨부되어 있다.

본문 중 ‘함풍원년(咸豐元年 : 1851년)이 금상(今上) 2년(철종 2)’이라는 연도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1851년 이후의 철종대에 편찬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제1책(天)에는 어변갑(魚變甲)·양녕대군(讓寧大君)·사육신 등 124인, 제2책(地)에는 김시민(金時敏)·김천일(金千鎰) 등 63인, 제3책(人)에는 송시열(宋時烈)·김수항(金壽恒) 등 30여인이 수록되어 있다. 제3책의 부록에는 제1책에 수록된 인물들이 중복 서술된 경우도 있다. 인물들의 전기 중간에 간혹 중요한 역사적 사건의 개황 설명이 들어간 곳도 있다.

이 책은 본문의 제목과는 달리 시문(詩文)이 수록된 것도 아니며, 명현들의 행적만 수록한 것도 아니다. 여기에 실린 인물들은 명관(名官)·대학자·충신·열사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반역자·간신·소인배로 지목된 인물들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는데, 남곤(南袞)·심정(沈貞)·김안로(金安老)·정인홍(鄭仁弘)·이괄(李适) 등이 그 예이다.

또, 문·무관들과 충신·의사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고, 사육신·기묘명현·임진의병장 등은 일괄하여 실었다. 수록되어 있는 인물들의 기사는 극히 소략해 전기로서의 가치가 적다. 그러나 다수 인물들의 특이한 일화들은 참고할 만하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이영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