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점 ()

목차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중요관서의 관원을 임명할 때 시행되던 제도.
목차
정의
조선시대 중요관서의 관원을 임명할 때 시행되던 제도.
내용

추천권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추천대상자들의 명단 위에 각기 권점(○표)을 하고, 그 수를 집계하여 소정의 점수에 이른 사람을 이조에 추천하여 임명하게 하던 예비선거제도였다. 이러한 권점법이 가장 엄격하게 시행되던 부서는 홍문관·예문관 등의 문필기관이었다.

이들 관서에서는 초임선발이 가장 중요하였는데, 이때 선발되지 않으면 영구히 임용되기가 어려웠다. 홍문관 초임관의 1차권점에는 부제학 이하의 현직관원들이 참여하였고, 2차권점에는 의정부와 이조의 당상관들이 모두 참여하였다.

이때의 득점기록을 각기 ‘홍문록(弘文錄)’·‘도당록(都堂錄)’이라 하였다. 예문관의 관원들인 한림(翰林) 임용의 1차권점에는 전·현직 한림들이 참여하였고, 거기에서 소정의 득점을 얻은 사람이 없으면 대신 및 관·각(館閣)의 당상관들이 모여 다시 권점을 행하였다.

여기서 뽑힌 사람들은 사서(史書)의 시험을 통해 최종합격자로 확정되었다. 합격자는 임용순서에 따라 차례로 부제학까지 승진되었으나, 대제학의 선임시에는 다시 권점을 행하였는데 그때는 전임 대제학들이 모두 참여하였다. 조선시대의 청요직임용에 권점제도가 시행되었던 것은 인망을 중시하고 인사의 공정을 기하려는 의도에서였다.

참고문헌

『대전회통(大典會通)』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홍문관지(弘文館志)』
「홍문록고(弘文錄考)」(최승희, 『대구사학(大丘史學)』15·16, 1978)
「조선조사림정치(朝鮮朝士林政治)의 권력구조(權力構造)-전랑(銓郎)과 삼사(三司)를 중심(中心)으로-」(송찬식, 『경제사학(經濟史學)』2, 1978)
「조선조사림정치(朝鮮朝士林政治)의 권력구조(權力構造)-전랑(銓郎)과 삼사(三司)를 중심(中心)으로-」(송찬식, 『경제사학(經濟史學)』2, 1978)
집필자
이영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