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동 관음보살 입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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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동관음보살입상
금동관음보살입상
조각
유물
국가유산
백제시대의 보살상.
국가문화유산
지정 명칭
금동관음보살입상(金銅觀音菩薩立像)
분류
유물/불교조각/금속조/보살상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국보(1968년 12월 19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용산동6가, 국립중앙박물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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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백제시대의 보살상.
개설

1968년 국보로 지정되었다. 충청남도 공주에서 출토되었다고 전하는 상으로서 백제 불상의 양식을 잘 보여준다.

내용

머리에는 삼면보관(三面寶冠)을 쓰고 있으며 보관 위로 육계(肉髻)가 높이 솟아 있다. 얼굴은 몸에 비해 다소 큰 편으로 네모반듯한 모양에 가깝다. 두 눈을 꼭 감고 입을 다물었지만 미소가 없어 근엄한 표정을 짓고 있다. 귀 옆으로 흘러내리는 머리칼은 어깨 아래에서 몇 가닥으로 갈라져 팔 위로 길게 늘어졌다. 목은 약간 짧은 듯한데 삼도(三道)는 표현되지 않았다. 몸은 가늘고 세장(細長)한 편으로 어깨가 좁아 약간 위축된 느낌을 준다.

천의는 얇고 몸에 밀착되어 몸의 굴곡이 그대로 드러난다. 천의의 한 자락은 왼손에 걸쳐 다리 옆을 따라 흘러내리고, 다른 한 자락은 오른손을 내려 잡고 있다. 다리 위로 흘러내린 옷자락은 무릎 위에서 굵은 주름을 이루었고 무릎 아래에서 X자형으로 교차되고 있다.

영락(瓔珞) 장식은 어깨에 넓게 걸쳐 있으며 몸의 가장자리를 따라 내려오다 배 부근에서 X자형으로 교차되어 다리 위에 장식되었다. 왼손에는 큼직한 정병(淨甁)을 들고 있어 관음보살로 추정된다.

대좌는 안상(眼象)이 투각(透刻: 뚫새김)된 육각형의 복련좌(覆蓮座) 위에 앙련좌(仰蓮座)를 올려놓은 형태이다. 잎이 넓고 부드러운 연꽃의 모습은 백제시대 특유의 연화문 양식을 잘 보여 준다. 현재 광배는 남아 있지 않지만, 불상의 뒷면에는 광배를 달았던 흔적이 남아 있다.

세장한 몸의 형태를 비롯하여 삼면보관, 배 부근에서 X자형으로 교차된 영락 장식 등의 양식적 특색은 충청남도 부여군에서 발견된 금동관세음보살입상과 많은 공통점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그 불상에 비해 몸의 형태가 다소 경직되었으며 얼굴에 미소가 사라져 좀 더 근엄해 보인다. 불상 전체에 녹이 많이 슬기는 하였으나, 아직도 금색이 찬연하며 백제 불상 특유의 유연함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참고문헌

『삼국시대불교조각론』(강우방, 국립중앙박물관, 1990)
『국보』2-금동불·마애불-(황수영 편, 예경산업사, 1984)
『한국의 불상』(진홍섭, 일지사,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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