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출토지를 분명히 알 수 없다. 광배(光背)와 대좌(臺座) 일부를 잃었으나, 고식(古式)을 띤 우수한 조각 수법이 삼국시대 보살상의 양식을 잘 나타내고 있다.
머리에는 특이한 삼산관(三山冠)을 쓰고 있다. 얼굴은 다소 긴 편으로 신체에 비하여 매우 크다. 눈과 입에 번지는 뚜렷한 고졸(古拙)의 미소는 몸에 비하여 유난히 큰 얼굴, 손과 함께 고식 불상의 특징을 보여준다. 신체는 온몸을 감싸고 있는 두꺼운 천의(天衣)에 의하여 윤곽이 거의 드러나지 않는다.
가슴에는 끝이 뾰족한 목걸이를 착용하였다. 천의 자락은 어깨에서부터 좌우로 여러 단 대칭으로 교차되었고, 신체 좌우로 날리는 옷자락은 매우 강직한 힘을 느끼게 한다.
수인(手印)은 삼국시대 불상의 일반적인 양식인 여원인(與願印)과 시무외인(施無畏印)의 통인(通印)을 결하고 있다. 여원인의 왼손이 새끼손가락과 무명지를 구부린 것은 우리나라 불상의 특징적인 형태로서 금동연가7년명여래입상(국보, 1964년 지정)의 수인과도 같다. 앞으로 내민 두 발 아래에는 역삼각형의 둥근 대좌가 있다. 긴 촉이 붙어 있어 연화좌(蓮花座)에 꽂도록 되어 있지만, 지금은 연화좌가 없어졌다.
[의의와 평가]
여원인 · 시무외인의 손 모양, X자로 교차되는 천의 자락 등 삼국시대 보살상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는 상이다. 출토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강직한 의문(衣文: 옷자락 무늬)의 표현 양식으로 인하여 고구려 불상으로 추정된다. 이 불상의 표현 감각과 형식은 원오리(元五里) 출토의 이불(泥佛: 진흙으로 만든 부처의 상)들과 매우 흡사하여 제작 연대는 6세기경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