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나 ()

목차
고대사
인물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에서 일본에 사신으로 파견된 관리.
인물/전통 인물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에서 일본에 사신으로 파견된 관리.
내용

『일본서기』에 의하면 689년(신문왕 9) 4월에 “신라가 김도나 등을 보내어 영진인왕(瀛眞人王)의 죽음을 조문하고, 아울러 학문승(學問僧) 명총(明聰)과 관지(觀知) 등을 보내어 별도로 금동아미타상·금동관세음보살상·대세지보살상 각 1구와 채백금릉(綵帛錦綾)을 바쳤다.”고 한다.

그리고 같은 해 5월 22일에 일본조정에서는 “신라의 봉칙사자(奉勅使者)는 원래 소판(蘇判)의 관위(官位)에 있는 사람을 보내도록 되어 있는데 지난번 텐지왕(天智王)의 조상사(吊喪使)로는 일길찬(一吉飡) 김살유(金薩儒) 등을 보내더니 이번에는 급찬(級飡)으로 조위사를 삼으니 이는 전례에 어긋난다.

마땅히 진상한 예물과 별도로 보낸 불상과 채백금릉 등을 모두 돌려보낼 것이나 차마 그렇게 할 수 없으니 돌아가거든 그대 임금에게 앞으로는 전례를 지키도록 하라고 아뢰어라.”고 부탁하였다.

6월 20일에는 일본왕이 쓰쿠시대재(筑紫大宰)에게 명하여 신라 학승에게는 면(綿) 각 140근을 선물하고 23일에는 송별연을 베풀고 선물을 각기 차등 있게 주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일본서기(日本書紀)』
집필자
정중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