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하구 ()

김하구
김하구
근대사
인물
해방 이후 「고대문화사」, 「세계문화사」 등을 저술한 학자. 역사학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19년
사망 연도
1965년
본관
선산(善山)
출생지
함경남도 단천
정의
해방 이후 「고대문화사」, 「세계문화사」 등을 저술한 학자. 역사학자.
개설

본관은  선산(善山). 함경남도 단천 출신. 아버지는 김봉권(金鳳權)이며, 어머니는 강권죽(姜權竹)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937년 서울로 올라와서 중동학교(中東學校)를 졸업한 뒤에 1942년에 일본 와세다[早稻田]대학 문학부 사학과를 졸업하였다.

귀국 후 서울 대동상업학교·서울농업학교, 경기도 문산농업학교 교사, 1945년부터 1948년 사이에는 서울대학교 강사, 그 뒤 춘천사범학교 교감, 예산중학교 교감을 역임하였으며, 1954년에 성균관대학교 문리과대학 사학과 부교수가 되었다.

이 대학에서는 사학개론·서양근현대사·영국사·문화사 등을 강의하였으며, 한국사학회 이사 및 연구부장을 역임하였다. 전공은 영국헌정사였는데, 특히 영국의 의회제도가 어떠한 역사적 경로를 거쳐 오늘날과 같은 민주정치가 되었는가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것은 1950년대의 한국사회, 즉 시민적 권리와 정치적 자유가 억압당하고 있던 현실에 대한 시대적 관심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저서로는 『고대문화사』(1956)와 『세계문화사』(1959)가 있으며, 논문 및 역사평론으로는 「앵글로색슨(Anglo-Saxon) 의회제도의 원시형태」·「민주영국과 1832년 선거법개혁안」·「민족주의지도자론」·「서양의 과거·현재·미래」 등이 있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성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