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상덕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대한제국군대 해산령 당시 일본군에 항전한 항일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1년(고종 18)
사망 연도
1907년(고종 44)
출생지
경상남도 의령
정의
대한제국기 대한제국군대 해산령 당시 일본군에 항전한 항일운동가.
개설

경상남도 의령 출신. 남철희(南哲熙)의 아들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일찍이 군에 입대하여 무관학교를 졸업하고 견습육군보병참위로 임관, 서울 시위보병 제2연대 제1대대에서 근무하였다.

1907년 8월 1일 일본의 강압으로 대한제국군대의 해산령이 내려지자 오전 8시부터 10시 50분까지 약 세시간 동안 항전하였다.

이 항전의 도화선은 제1연대 제1대대장 박승환(朴昇煥)의 자결로, 제1대대 병사들이 무기고를 부수고 일본군대에 항전함으로써 불붙은 것이다.

또한, 중대장 오의선(吳義善)도 자결함으로써 사병들의 대일항쟁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부하 1,000여 명을 진두지휘하여 제9중대장 대위 가지하라[梶原義久] 등을 비롯한 4명을 사살하는 전공을 세웠다.

그러나 때마침 쏟아지는 폭우 속에서 빈약한 무기와 부족한 탄약을 가지고 백병전을 벌이다 전사하였다. 이로써 우리 군대의 항전은 단 하루뿐이었으나 8월 3일부터 계속될 지방 진위대의 해산계획을 수포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그 뒤의 의병봉기에 도화선이 되었다.

상훈과 추모

1962년 건국훈장 대통령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기려수필(騎驢隨筆)』
『대한계년사(大韓季年史)』
『매천야록(梅泉野錄)』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한국독립사』(임춘원, 통일문제연구회, 1972)
『독립운동사』 1∼7(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1976)
집필자
박성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