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치원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전기 평시서제조, 훈련원첨정 등을 역임한 관리.
이칭
인경(仁卿)
금헌(琴軒)
이칭
의성위(宜城尉)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의령(宜寧)
주요 관직
훈련원첨정
정의
조선전기 평시서제조, 훈련원첨정 등을 역임한 관리.
개설

본관은 의령(宜寧). 자는 인경(仁卿), 호는 금헌(琴軒). 충간공(忠簡公) 남지(南智)의 증손이며, 아버지는 선산부사 남경(南憬)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성종의 넷째딸 경순옹주(慶順翁主)를 맞아들여 의성위(宜城尉)에 봉해지고 성동(城東)의 저택을 하사받았다.

평소 한묵풍류(翰墨風流)를 즐겨 성종의 빈번한 행차가 있었는데, 마침 집안의 반송(盤松)이 무성하여 그 아래에 우물을 만들고 돌난간을 둘렀다. 이때 왕으로부터 사정(賜井)이라는 어필을 받아 새기고 ‘홍치계축(弘治癸丑)’ 넉자를 그 곁에 새겼다.

1504년(연산군 10) 평시서제조를 거친 뒤 1506년 왕명으로 미녀·준마·응견(鷹犬)을 뽑기 위하여 평안도에 파견되었고, 1508년(중종 3) 부친의 탐오(貪汚)에 연루되어 심문을 받았다. 1511년 신병을 이유로 족친(族親)과 하인들을 거느리고 황해도 배천에 내려갔을 때 각 고을에서의 작폐가 문제되어 대간으로부터 탄핵받았다.

이듬해에는 황해도관찰사에 의하여 치죄가 요청되었다. 1516년 방출궁녀(放出宮女)를 첩으로 삼은 것이 문제되어 작록(爵祿)이 삭탈되고 가까운 지역에 중도부처(中道付處)되었다. 이듬해 풀려나 1519년 훈련원첨정을 역임하였다.

참고문헌

『성종실록(成宗實錄)』
『연산군일기(燕山君日記)』
『중종실록(中宗實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국조인물지(國朝人物志)』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집필자
권인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