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평 ()

목차
인문지리
지명
전라남도 나주 지역의 옛 지명.
이칭
이칭
미동부리현(未冬夫里縣), 미다부리(未多夫里), 미동부리정(未冬夫里停), 현웅(玄雄), 영평(永平)
목차
정의
전라남도 나주 지역의 옛 지명.
내용

본래 백제의 미동부리현(未冬夫里縣, 또는 未多夫里)이었는데, 670년(문무왕 10) 이후 신라에 점령된 뒤 미동부리정(未冬夫里停)이 설치되었다. 757년(경덕왕 16) 현웅(玄雄)으로 고치고 무주(武州)의 영현(領縣)으로 하였다.

940년(태조 23) 남평(南平, 또는 永平)으로 고치고 나주목에 속하였다가 1172년(명종 2) 감무관(監務官)으로 독립 고을이 되었다. 1390년(공양왕 2) 수령(守令)이 폐지되고 화순현에 겸관(兼官)으로 편입되었다.

1394년(태조 3) 다시 감무를 두었고, 1413년(태종 13) 감무가 현감(縣監)으로 바뀌었다. 1415년 철야현(鐵冶縣)ㆍ도민부곡(道民部曲)ㆍ운곡소(雲谷所) 등이 임내(任內)로 편입되고 이들은 뒤에 직촌(直村)이 되었다.

1895년(고종 32) 나주부 남평군, 1896년 전라남도 남평군이 되었으며,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나주군에 병합되어 남평면이 되었다가 1995년 나주시와 나주군이 통합되면서 읍으로 승격되었다.

유적으로는 관내에 광리(光利)ㆍ오림(烏林)역이 있었고, 읍 남쪽에는 신라미동부리정 때의 읍성으로 둘레가 5리나 되는 성산고성(城山古城)이 있었으며, 철야현에서는 838년(민애왕 1) 왕군과 김우징(金祐徵)을 지원하는 청해진(靑海鎭) 군대 사이에 격전이 벌여졌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고려사(高麗史)』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국여지지(國輿地志)』
『여지도서(輿地圖書)』
『대동지지(大東地志)』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