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관 ()

목차
고대사
제도
백제시대 궁중의 제반업무를 관장한 관부의 총칭.
목차
정의
백제시대 궁중의 제반업무를 관장한 관부의 총칭.
내용

즉, 전내부(前內部)·곡부(穀部)·육부(肉部)·내경부(內京部)·외경부(外 部)·마부(馬部)·도부(刀部)·공덕부(功德部)·약부(藥部)·목부(木部)·법부(法部)·후궁부(後宮部) 등 12부를 총칭하는 것이다.

내관 12부의 성립연대는 미상이나 사비천도 후 왕권강화를 위한 일련의 관제정비 때 정비되어진 것으로 보인다. 각 부의 장은 장사(長史) 또는 장리(長吏)로 불린 듯하며, 3년마다 교체된 것으로 추정된다.

12부의 기능은 분명하지 않으나 명칭에서 미루어볼 때 전내부는 왕명출납을, 곡부와 육부는 어선(御膳)업무를, 내경부와 외경부는 창고업무를, 마부는 승마관계를, 도부는 도검업무를, 공덕부는 불교관계업무를, 목부는 토목관계업무를, 법부는 형벌업무를, 후궁부는 후궁관계업무를 관장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내관이 12부로서 외관 10부보다 많다는 점은 왕실 중심의 국정 운영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주서(周書)』
『수서(隋書)』
『한원(翰苑)』
『백제정치사연구』(노중국, 일조각, 1985)
「六世紀における朝鮮三國の國家體制」(武田幸男, 『東アジア世界における日本古代史講座』 4, 1980)
집필자
노중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