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왓당 ()

목차
관련 정보
제주도 내왓당 무신도 상사위
제주도 내왓당 무신도 상사위
민간신앙
유적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 있었던 제주목 4개 국당(國堂) 중 하나인 신당.
목차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 있었던 제주목 4개 국당(國堂) 중 하나인 신당.
내용

용담동 한내[漢川] 곁에 있었다. 문헌에는 ‘천외사(川外祠)’라고 한자로 표기하고 있다.

심방(무당)의 구전에 따르면 이 당은 제주목의 광양당(廣壤堂), 대정현의 광정당(廣靜堂), 정의현의 서낭당[城隍堂]과 더불어 도내 4개 국당(國堂)의 하나라고 한다.

이 말의 사실여부는 확실하지 않으나, 이원진(李元鎭)의 《탐라지 耽羅志》 사묘조(祠廟條) 등 여러 문헌에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큰 신당이었음에 틀림없다. 본래 신당건물이 제법 컸던 것으로 생각되는데, 1882년(고종 19)에 헐어 내어 걷어 버리게되었다.

이 당에는 12신위가 모셔졌던 것으로 전하며, 무신도(巫神圖) 10폭이 남아 있다. 신위의 구전명칭과 무신도에 쓰여진 한자표기명칭은 다음과 같다.

제석천왕마누라(帝釋位)·어모라원망님(寃望位)·수랑상태자마누라(水靈位)·천자또마누라(天子位)·새금상감찰지방관(監察位)·본궁전(本宮位)·상사대왕(相思位)·중전대부인(中殿位)·정절상군농(相軍位)·자지홍이아기씨(紅兒位) 등이다.

이들 신위 가운데 현재 본풀이가 전승되어 그 내력을 알 수 있는 신은 천자또마누라와 상사대왕·중전대부인·정절상군농뿐이다.

천자또마누라는 구좌읍 송당신(松堂神)의 아들로서, 동해 용왕국에 표착하여 용왕의 막내딸을 부인으로 삼고 강남 천자국에 들어가 병란을 평정하여 제주에 들어온 영웅신이다.

중전대부인은 상사대왕의 큰부인이고 정절상군농은 작은부인인데, 이 작은부인이 임신하였을 때 돼지고기를 먹고 일곱 쌍둥이를 낳아 잘 키웠다. 그리하여 두 부인신이 산육신(産育神)이 되었다는 것이다.

제의는 정월 14일, 3월 13일, 7월 14일, 9월 28일 등 4대 제일에 굿으로 행해오다가, 당이 훼철(毁撤:헐어 내어 걷어 버림)된 뒤 폐지되었다. 무신도는 매인 심방(당에 딸린 무당)의 집에서 모셔오다가, 현재 제주대학교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탐라지』(이원진, 1653)
『탐라지』(담수계, 1953)
『제주도무속자료사전』(현용준, 신구문화사, 1980)
집필자
현용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