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당주 ()

목차
고대사
제도
신라시대의 군관직.
목차
정의
신라시대의 군관직.
내용

쇠뇌를 전문병기로 하는 특수부대인 노당의 지휘관이다. 백관당(百官幢)·경여갑당(京餘甲幢)·소경여갑당(小京餘甲幢)·외여갑당(外餘甲幢)·제당(梯幢)·충당(衝幢)·석투당(石投幢)의 당주와 더불어 총칭하여 ‘법당주(法幢主)’라고 한다.

신라에서는 쇠뇌를 제작하는 기술이 대단히 발달하여 당나라에서 그 기술을 수용하기 위하여 기술자를 초빙하여갔을 정도였다.

쇠뇌부대인 노당은 사설당(四設幢)의 하나로서 노당주는 15인이었으며, 그 밑에는 법당감(法幢監)·법당두상(法幢頭上)·법당화척(法幢火尺)이 각각 45인, 법당벽주(法幢辟主)가 135인 있었다. →법당주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중고신라(中古新羅)의 군사적(軍事的) 기반(基盤)」(武田幸男, 『민족문화논총(民族文化論叢)』1, 영남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1981)
집필자
주보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