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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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명
서울특별시 동작구 노량진동에 있었던 나루터.
이칭
이칭
노량진(露梁津), 노도진(露渡津), 노량진도(鷺梁津渡), 노들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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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서울특별시 동작구 노량진동에 있었던 나루터.
내용

노량진(露梁津)·노도진(露渡津)·노량진도(鷺梁津渡)·노들나루라고도 불리었다. 이 나루는 서울과 과천·시흥을 연결해주는 구실을 하였는데, 조선시대 9대 간선로 중에서 충청도와 전라도 방면으로 향하는 제6·7·8호 간선로의 길목이었다.

교통의 요지에 위치하였던 나루터여서 사람들의 이용이 많았으며, 도승(渡丞)이 한 사람 배치되어 관리를 맡았다. 나루 남쪽 언덕에는 노량원(鷺梁院)이 위치하여 있었으며, 세금을 거두는 관내는 과천의 신촌리(新村里)·사촌리(沙村里)·곽계(槨契)·형제정계(兄弟井契)·마포강(麻浦江)이었다. 이 나루에 속하였던 진선(津船)은 10척이었고, 관선(官船)은 15척이었다.

철교가 건설되기 이전에는 이 지역에 설치된 노량진역이 서울로 들어오는 관문으로서의 구실을 수행하였고, 철교가 세워진 뒤에는 경부선 및 전철 제1호선 등이 지나고 있다. 또한, 한강의 남북을 연결하는 한강인도교가 설치되어 1번국도가 지나고 있다. 최근 이 인도교가 확장되었고, 주변에 강변북로·올림픽대로 등이 지나 교통요지로서의 구실은 현재에도 지속되고 있다.

조선시대 과천현(果川縣)에 속하였고, 1895년 인천부(仁川府) 과천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시흥군에 속하게 되었다. 1936년 경성부로 편입되어 영등포출장소에 속하였으며, 영등포구역소(永登浦區役所)를 거쳐 1946년 영등포구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1973년 관악구가 신설되면서 이에 속하였다가, 1980년 관악구에서 분리되어 신설된 동작구에 속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참고문헌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대동지지(大東地志)』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경강 진·도·선에 대하여」(이현종, 『향토서울』27, 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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