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기 ()

목차
과학기술
물품
짐을 운반하는 기구.
목차
정의
짐을 운반하는 기구.
내용

손에 쥘만한 크기의 나무토막 두 개를 벌려 놓고, 여기에 가늘고 단단한 가로막대 두 개를 묶어서, 그 바깥 부분 양쪽에 각각 두 줄씩 탕개 줄을 맨다. 가로막대 한 중심부에 짤막한 막대 두 개를 묶고 그 좌우에 각각 세 개씩의 막대를 꿰어서 탄력을 유지한다.

여기에 물건을 얹어서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앞뒤에서 들거나 어깨에 메어서 운반한다. 성을 쌓는 데는 주로 경칫돌 같은 것을 운반하지만, 석공들이 비석이나 상석 등을 운반하는 데도 이용한다.

비석과 같은 석물의 경우 겨울철에는 수레나 썰매 등을 이용하지만, 여름철에 비가 많이 내려 땅이 질 때는 이 담기를 이용한다. 지금의 들것이나 담가(擔架)와 같은 기능을 가지지만, 어느 정도의 부피가 있는 것만 운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을 뿐이다.

참고문헌

『화성성역의궤(華城城役儀軌)』
『국학도감』(이훈종, 일조각, 1968)
집필자
박대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