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성 ( )

목차
관련 정보
대구 달성
대구 달성
건축
유적
문화재
대구광역시 중구에 있는 삼국시대 에 축조된 성곽. 사적.
이칭
이칭
달성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사적(1963년 01월 21일 지정)
소재지
대구 중구 달성공원로 35 (달성동)
목차
정의
대구광역시 중구에 있는 삼국시대 에 축조된 성곽. 사적.
내용

1963년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둘레 약 1,300m. 지정면적 10만5238.5㎡. 금호강(琴湖江)과 신천(新川)이 감싼 평원에 다시 달서천(達西川)이 휘감은 낮은 구릉을 이용하여 토루(土壘)를 쌓은 것으로, 안쪽 경사면은 6m 정도이고 바깥쪽은 9m 이상의 험준함을 의지하였다.

성벽의 아랫부분의 조사에서 초기철기시대의 조개더미와 각종 유물이 나타나서, 이 지역일대에 정치세력이 성장하면서 초기적 국가형태를 형성한 단계에서 축조되었음을 알 수 있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점해왕 15년(261) 2월 달벌성(達伐城)을 쌓고 나마(奈麻) 극종(克宗)으로 성주를 삼았다고 하니, 이것이 곧 달성의 축조기록이라 믿어지고 있다.

조선시대의 각종 지리지에서는 돌로 쌓고 둘레 944자이며 높이가 4자인데 성안에 우물 세 곳과 두 개의 연못이 있다고 하였는데, 이는 세종 때 토루 위에 석축으로 수축한 것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성안에는 조선시대 초기까지도 군창(軍倉)이 있었고, 1736년(영조 12) 새로이 대구읍성을 쌓을 때까지 보장(堡障 : 성의 바깥요소에 일시적으로 쌓은 소규모의 요새)노릇을 하였다. 이곳은 달성서씨(達城徐氏)의 세거지(世居地)로 알려져 있고, 1905년부터 공원이 되었다.

성의 입지조건이 경주월성(慶州月城)과 비슷하여, 우리 나라 남부지역의 초기 성곽의 전형으로 평가되고 있다. 1968년의 조사 결과 성벽을 흙으로 쌓았으며, 높이는 차이가 있으나 이때의 절단부는 약 4m였다.

한편, 성의 서남쪽으로 연결된 구릉지대에는 많은 돌방무덤이 있고, 여기서 금동관(金銅冠) 등의 유물이 발견되어 큰 세력을 가진 정치적 지배자의 존재를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
『세종실록지리지』
『신증동국여지승람』
『대동지지』
『대구부지(大邱府志)』
『대구시사』(대구시사편찬위원회, 1973)
『慶尙北道達城郡達西面古墳調査報告』(1930)
「대구의 초기국가형성과정」(윤용진, 『동양문화연구』 1, 1974)
『朝鮮古代遺蹟の遍歷』(小泉顯夫, 1986)
집필자
차용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