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19년명 금고 ( )

목차
관련 정보
대정19년명 금고
대정19년명 금고
공예
유물
고려시대의 금고.
목차
정의
고려시대의 금고.
내용

1179년 작. 지름 42.5㎝, 측면너비 9㎝.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중앙부에는 중심에 1개, 또 그 둘레에 8개, 모두 9개의 연밥이 배치되어 자방(子房)을 이루었다. 이 자방을 중심으로 넓게 두드러진 굵은 선을 가운데 두고 양쪽 가장자리에 가느다랗게 두드러진 선이 다시 둘러진 1조(條)의 띠 4개가 동심원상(同心圓狀)으로 둘러져 모두 3개의 구획으로 나누어져 있다.

가장 안쪽 자방 둘레에는 화판(花瓣)이 겹으로 표현된 20엽의 연판(蓮瓣)을 둘러 연꽃을 나타내었다. 다시 가운데 구획에는 당초덩굴과 같은 구름무늬가 가는 선으로 두드러지게 새겨졌는데, 위쪽 좌우 2개소에 짧은 구름무늬가 둘려지고 다시 아래쪽에 길게 연속된 구름무늬 하나가 둘려졌다.

가장 바깥쪽 구획에도 당초덩굴과 같은 구름무늬가 파상(波狀)을 이루면서 연속되어 둘려졌다. 측면에는 중앙부에 두드러진 굵은 선으로 앞뒤 양쪽 판(板)을 구획하고 있는데 이 두드러진 선은 앞뒤 판을 접합할 때 생겨난 선으로 보인다.

그 종선(縱線) 위에는 여의두(如意頭) 모양의 3개의 고리가 달려 있어서 끈을 꿰어 고가(鼓架)에 걸게 되어 있다. 또한, 그 구획된 앞쪽에는 ‘大定十九年己亥二月日鑄成(대정19년기해2월일주성)’이라고 쓰인 명문(銘文)이 음각(陰刻)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금속공예(韓國金屬工藝)』(진홍섭, 일지사, 1980)
「朝鮮金鼓について」(坪井良平, 『佛敎藝術』98, 1974.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임영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