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독립의군부 ()

목차
관련 정보
독립의군부 참모관 임명장
독립의군부 참모관 임명장
근대사
단체
1912년 전라남북도 지방에서 조직된 독립운동단체.
이칭
이칭
독립의군부
목차
정의
1912년 전라남북도 지방에서 조직된 독립운동단체.
연원 및 변천

독립의군부라고도 불렀다. 1906년 최익현(崔益鉉)의 지휘 아래 의병활동을 하다 일본 대마도(對馬島)에 유배되었던 임병찬(林炳瓚)은, 귀양에서 돌아온 뒤인 1912년 고종의 밀칙을 받고 독립의군부 전라남도 순무대장(巡撫大將)의 이름으로 비밀리에 동지를 모으기 시작하였다

먼저 호남지방의 의병과 유생을 모으고, 아들인 임응철(林應喆)을 서울에 보내 이인순(李寅淳)·곽한일(郭漢一)·전용규(田瑢圭) 등과 의논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전라남북도 지방에서 의군부를 조직하였고, 이 조직을 전국적인 규모로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1913년 2월 고종으로부터 다시 전라남북도 순무총장 겸 사령장관에 임명된 임병찬은, 중앙원수부(中央元帥府)에 병마도총장(兵馬都總長)과 참모총약장(參謀總約長)을 두고 서울·강화·개성·수원·광주에 5영(營)을 두었다. 그리고 각 도·부·군단위의 조직을 완성하고 그 대표를 선정하였다.

독립의군부의 활동 목표는 일본의 내각 총리대신과 조선총독 및 주요 관리들에게 국권반환 요구서를 보내 한국 강점의 부당함을 깨우치고, 대규모 의병전쟁을 준비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1914년 5월 국권반환 요구서를 전국의 조직을 통해 일제히 발송하고, 360여 곳에서 조선총독부로 동시에 국권 반환과 일본군의 철병을 요구하는 전화를 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같은 달 23일 동지 김창식(金昌植)이 붙잡힘으로써 조직이 발각되어 이 계획은 수포로 돌아가고, 임병찬을 비롯한 많은 동지들이 일본 경찰에 붙잡혔다. 임병찬은 붙잡힌 뒤 총독과 일본정부 총리대신과의 직접면담을 요구하며 항쟁하다  거문도로 유배되었으며 몇 차례 자결을 시도했으나 실패하였다. 1916년 끝내 병으로 순국하였다.

참고문헌

『둔헌유고(遯軒遺稿)』(임병찬)
『대한독립의군부에 대하여』(이상찬, 이재습박사환력기념한국사논총, 1990)
『한국독립운동사』 1(국사편찬위원회, 196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신재홍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