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당록 ()

목차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시대 의정부에서 홍문관원의 후보자를 선발하기 위하여 작성한 역사서.
이칭
이칭
당록
목차
정의
조선시대 의정부에서 홍문관원의 후보자를 선발하기 위하여 작성한 역사서.
내용

초기는 정부록(政府錄)이라고 하였다. 홍문관에서 먼저 일반문신 중의 적임자와 식년시 등 문과 급제자 중에서, 그 후보자를 선발하여(이를 本館錄이라 함.) 이조에 보고하고, 이조에서 이를 마감하여(이를 吏曹錄이라 함.) 의정부에 보고하면, 의정부의 당상·관각(館閣)과 이조의 당상이 도당에 모여 본관록 중 가감, 수정하여 홍문록을 완성하는데, 이때 도당에서의 선거 기록을 도당록이라 한다.

그 방법은 본관록과 같이 대상 문신의 명단을 작성하고 권점(圈點)을 하여 많은 점수를 얻은 자를 취하는 것이었다. 선발인원은 평균 15명으로 때에 따라 약간의 가감이 있었다.

홍문록은 본관록이 대개 존중되어 결정되므로 홍문관의 독자적인 인사권이 인정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홍문관원과 대신들(즉, 도당록의 參錄者) 사이의 이해관계가 상반될 경우 본관록은 거의 무시되면서 홍문록이 결정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홍문녹고(弘文錄考)」(최승희, 『대구사학(大丘史學)』15·16, 197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