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여자고등학교 ()

목차
관련 정보
동주여자상업고등학교
동주여자상업고등학교
단체
부산광역시 중구 광복동에 있는 사립전문계여자고등학교.
목차
정의
부산광역시 중구 광복동에 있는 사립전문계여자고등학교.
연원 및 변천

1919년 5월 1일 일본인 카시이 겐따로(香椎源太郞)가 설립하였다.

그 전신은 1919년 정종섭(鄭鍾燮)이 설립한 2년제 남녀공학의 부산상업실천학교(釜山商業實踐學校)로, 교과목은 수신·국어·수학·영어·지리·역사·가정·법제·상업부기·은행부기·음악·체조 등을 가르쳤다.

광복 후 1945년 11월 임학찬이 재학중인 한국인 학생을 모집하여 초대교장으로 취임하였으며, 1949년 재단법인 동주학원이 인수함과 동시에 6년제 동주여자상업중학교로 개편되었다.

학제 개편에 따라 1951년 3년제 남녀공학의 동주고등학교와 동주중학교로 분리되었다. 1963년 고등학교가 다시 동주여자상업고등학교로 개편되어 주간 2학급과 야간 1학급으로 편성하였다. 1974년에는 동일 구내에 있던 동주여자중학교가 분리·이전하였다.

1987년 7월에는 동주학원이 석파학원에 흡수 합병되었다. 2008년 3월에는 동주여자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현황

2008년 현재 인문과정 12학급과 전문과정 4학급, e-비즈니스과 4학급, 디지털광고컨텐츠과 4학급에 총 717명이 재학중이며, 교원은 61명이다. 졸업생은 총 42회 3만 6,067명을 배출하였다.

교훈은 ‘튼튼한 몸으로 알뜰히 배우고 열심히 일하여 즐겁게 살자’로 되어 있다. ‘국가관이 뚜렷하고 목표를 가진 성실하고 아름다운 동주인 육성’이라는 교육목표 아래 수요자의 진로에 맞춘 다양한 교육과, 취업강화를 위한 맞춤식 취업교육, 개성존중과 창의성을 계발하는 학생을 육성하기 위해 교육력을 모으고 있다.

최근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 선도학교’로 선정되어 ‘체험적 인성교육과 맞춤식 지도를 통한 종합형 고교의 효율적 진로교육’이라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08년부터는 전국 전문계 고교를 대상으로 하는 노동부지정 ‘고교 취업지원기능 확충사업학교’에 선정 되어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취업지원을 통한 학생 주도적 진로선택 능력개발’이라는 사업을 추진하여 전문계 고등학생이 경쟁이 극심한 취업의 문턱을 넘어서기 위해 실질적인 진로지도에 힘쓰고 있다.

매년 10월에는 ‘여명축제’를 개최하여 대규모의 종합학예발표회를 실시하고 있다. 농구부에서 국가대표급선수들이 배출되었고 120인조 악대부가 활동하고 있다.

참고문헌

동주여자고등학교(http://dongju.hs.kr)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