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6년 성제원의 후손 성기운(成璣運)이 편집·간행하였다. 권두에 송병선(宋秉璿)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송병준(宋秉俊)과 성기운의 발문이 있다.
3권 1책. 목활자본. 규장각 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권상(卷上)에 부(賦) 1편, 시 70수, 권중(卷中)에 기(記) 2편, 제문 3편, 묘갈명 2편, 권하(卷下)에 부록으로 연보·행장·묘갈명·후지(後識)·축문 5편, 망묘대비지(望墓臺碑誌)·제가기술(諸家記述)·투증시편(投贈詩篇)·사우록(師友錄)·문인록(門人錄) 등이 수록되어 있다.
부의 「벽산불부오부(碧山不負五賦)」와 시의 「배백씨유용강정(陪伯氏遊龍江亭)」 3수 등은 수준 높은 작품일 뿐만 아니라 시대적으로 조선 전기의 것이라는 점에서 연구 가치가 있다. 기의 「유금강산기(遊金剛山記)」·「구룡연신몽기(九龍淵神夢記)」 등은 금강산의 경치를 그린 기행문이다.
제문은 정몽주(鄭夢周)·조광조(趙光祖)·김안국(金安國) 등에 대한 제문이다. 부록의 행장은 전우(田愚)가 쓴 것이며, 축문은 송시열(宋時烈)이 쓴 「상현서원승향축문(尙賢書院陞享祝文)」을 비롯해 각처에 제향된 서원의 승향축문으로 되어 있다.
「제가기술」은 저자에 관해 『국조기요(國朝記要)』·『명신록』·『야사(野史)』·『태곡집(太谷集)』·『택당집(澤堂集)』·『중봉집(重峯集)』·『우암집(尤庵集)』 등에서 모아놓은 기록이다. 「사우록」에는 서경덕(徐敬德)·성수침(成守琛) 등 성제원과 사우 관계에 있던 13명의 행적이 기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