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나무

목차
관련 정보
두릅나무
두릅나무
식물
생물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관목.
이칭
이칭
총목(摠木)
목차
정의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관목.
내용

한자로는 총목(摠木)이라고 하며, 학명은 Aralia elata SEEM.이다. 우리나라 도처의 산기슭 양지 바른 곳에서 자라는 식물로, 원줄기는 곧게 자라고 가지가 약간 나오며 줄기와 잎에는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긋나며 길이가 40∼100㎝로서 가장자리에 큰 톱니가 있다. 8월에 흰색의 작은 꽃이 피며, 10월에는 작은 공 모양의 검은 열매가 익는다. 나무의 껍질에는 가시가 있으며 약한 방향을 내는데, 이 방향은 한약에서 쓰이는 독활(獨活)과 비슷하다.

『물명고(物名考)』에서는 “총목은 꼭지에 가지가 많고 줄기에는 가시가 있다. 산사람들이 나무 꼭대기의 어린 순을 꺾어서 나물로 먹기도 한다.”고 하였다. 4월 하순에서 5월 상순경에 어린 순을 꺾어서 먹는데, 이를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두릅초회는 별미로 특히 절에서 즐겨 먹는다. 날것을 그대로 물에 담가 쓴 맛을 빼고 먹어도 좋고, 데치는 대신 뜨거운 재 속에 넣어 찌면 더욱 맛이 좋다. 또, 두릅을 약간 데친 후에 길이로 째서 소금·기름·깨소금으로 양념을 하고, 꼬챙이에 꿰어 밀가루를 바르고 달걀을 씌워 지지는 적도 별미이다.

『해동죽지(海東竹枝)』에서는 용문산의 두릅이 특히 맛있다고 하였다. 겨울철에 두릅의 맛을 즐기려면 10월 말경 큰 항아리에 흙을 채우고 한 자 남짓한 가지를 꺾어서 흙에 꽂아 온돌방에 두고 계속 물을 주면 가지에서 두릅이 돋아나온다.

두릅의 일반성분은 100g당 열량 39cal, 수분 85%, 단백질 5.6%, 지질 1.2%, 섬유질 2.5%, 회분 1.5%, 칼슘 50㎎, 인 50㎎, 철 5.2㎎, 비타민A 1080I.U., 비타민B1 0.09㎎, 비타민B2 0.42㎎, 니코틴산 0.8㎎, 비타민C 5㎎이다. 그리고 두릅나무에는 약효도 있다. 나무껍질을 벗겨서 말린 것을 총목피라고 하는데 이는 당뇨병을 다스리고 위를 튼튼히 하며 신장병에도 좋다고 한다.

참고문헌

『천연향신료(天然香辛料)와 식용색소(食用色素)』(이춘녕·김우정, 향문사, 1987)
『한국농식물치료명감(韓國農植物治療名鑑)』(오학수, 일조각, 1982)
『한방식료사전(漢方食療辭典)』(심상룡, 창조사, 1976)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이성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