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포진 ()

목차
인문지리
지명
평안북도 강계군 만포읍에 있었던 국경요진(國境要鎭).
목차
정의
평안북도 강계군 만포읍에 있었던 국경요진(國境要鎭).
내용

중국집안(集安)과 마주하고 있었으며 압록강 남안에 위치하였다. 병마첨절제사(兵馬僉節制使)가 있었고, 군인은 모두 1,237인이 배치되어 있었으며, 여진과 접하고 있는 까닭에 여진어통역관이 한 사람 배치되어 있었다. 중요한 진영 중의 하나였으므로 석성(石城)으로 둘러싸여 있었는데, 그 둘레는 3,172자〔尺〕이었으며 높이는 5자〔尺〕이었다.

조선시대 군사상 주요 통신수단이었던 봉수제(烽燧制)가 설치되어 전국적으로 중요한 직봉 5개선 중에서 서북방면의 내륙봉수가 시작된 곳이다. 만포진의 여둔대(餘屯臺)에서 시작된 직봉(直烽) 제3선은 의주ㆍ안주ㆍ평양ㆍ개성을 거쳐 한성(漢城)의 목멱산(木覓山: 지금의 남산) 봉수대로 연결되었다.

군사상 중요 지역이었던 만포진은 철도교통이 발달할 때 만포진을 종착역으로 하는 만포선이 개통되면서 교통의 요지로 바뀌었다. 특히, 압록강 상류지방인 원창ㆍ자성 지역에서 뗏목으로 떠내려 보내는 원목(原木)을 제재해서 철도를 이용하여 수요지로 공급하는 목재집산지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만포진은 기능의 변천은 있었으나 그 중요성은 계속되었다.

행정구역상으로 조선시대에 강계도호부에 속하였으나 행정구역의 변천과 함께 평안북도 강계군에 속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국경지대에 위치한 주요 도시 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대동지지(大東地志)』
『신한국지리(新韓國地理)』(강석오, 대학교재출판사, 1984)
『한국사(韓國史) 』-근세전후편(近世前期篇)-(진단학회, 을유문화사, 196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