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대 ()

목차
관련 정보
매월대
매월대
건축
유적
강원도 철원군 근남면에 있는 조선전기 학자 김시습이 건립한 누정. 누각 · 조경건축물.
목차
정의
강원도 철원군 근남면에 있는 조선전기 학자 김시습이 건립한 누정. 누각 · 조경건축물.
내용

세조가 단종을 내몰고 왕위를 찬탈하자, 김시습(金時習)이 관직에의 뜻을 버리고 방랑하다가 이곳에 와서 누각을 짓고 자신의 호를 따 매월대라 이름하였다.

심산유곡의 울창한 숲속에서 우뚝 솟은 595m의 산정(山頂)에 있는데, 이 산정은 40m 높이의 층암절벽으로 형성된 험준한 곳이어서 은거 생활을 하기에는 적당한 곳이다. 김시습은 여기에서 동지들과 더불어 시를 읊거나 바둑을 두면서 세상사를 논하고 단종의 복위를 의논하였다.

지금도 매월대 주위는 절경을 이루고 있고, 맞은편에는 50척이나 되는 은파용폭(銀波龍瀑)이 천연의 장관을 이룬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원영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