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 ()

목차
관련 정보
문의읍지
문의읍지
인문지리
지명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구 청원군 문의면) 지역의 옛 지명.
이칭
이칭
일모산군(一牟山郡), 연산군(燕山郡)
목차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구 청원군 문의면) 지역의 옛 지명.
내용

본래 백제의 일모산군(一牟山郡)이었는데, 757년(경덕왕 16) 연산군(燕山郡)으로 고쳤다. 고려 때 청주에 소속되었다가 1172년(명종 2) 감무를 두었으며, 1259년(고종 46) 위사공신(衛社功臣) 박희실(朴希實)의 내향(內鄕)이라 하여 문의현으로 승격시키고 현령을 두었다. 충렬왕 때 가림(嘉林: 지금의 부여군 임천면)에 병합하였다가 곧 복구하였다.

임진왜란 때 청주에 속하였다가 1597년(선조 30) 현으로 복구하였다. 1895년(고종 32) 군으로 승격되었다가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청주에 병합되었다. 1946년 청주읍이 부로 승격됨에 따라 청원군으로 개칭, 문의면으로 되었다.

이곳의 지형은 차령산맥과 소백산맥의 중간저지를 흐르는 금강유역에 발달한 소규모의 침식분지이다. 문의라는 지명은 붓끝같이 생겼다는 문필봉에서 나온 것으로 ‘의(義)를 위하여 글을 쓴다’는 의미를 가진다.

조선시대에 남북으로는 옥천과 청주, 동서로는 연기와 회인을 연결하는 도로가 발달하였다. 덕류역(德留驛)이 있었으며, 소이산(所伊山)에는 봉수가 있었다. 고려태조와 후백제군이 격전을 벌였던 곳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대동지지(大東地志)』
『충청북도지』(충청북도지편찬위원회, 1975)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