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산성 ()

목차
관련 정보
문학산성
문학산성
건축
유적
문화재
인천광역시 남구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테뫼식으로 축조된 석축 성곽. 산성. 시도기념물.
이칭
이칭
남산석성(南山石城), 남산고성, 미추홀 고성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기관
인천광역시
종목
인천광역시 시도기념물(1986년 12월 18일 지정)
소재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학동 164-69
목차
정의
인천광역시 남구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테뫼식으로 축조된 석축 성곽. 산성. 시도기념물.
내용

1986년 인천광역시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213m의 산정부를 테뫼식(산 정상을 둘러 쌓은 성)으로 에워싼 석축산성이다.

『세종실록지리지』에는 남산석성(南山石城)이라 하여 둘레가 160보(步)이고, 성안에 봉수대가 있다고 하였고, 『신증동국여지승람』에서는 남산고성(南山古城)의 둘레가 430척(尺)이라 하였다. 『동사강목(東史綱目)』에서는 이 성을 비류(沸流)의 옛 성이며, 성안에 비류정(沸流井)이란 우물이 있다고 하였다.

『인천읍지』에서는 이 성을 미추홀(彌鄒忽) 고성이라 하고, 임진왜란 때 인천부사 김민선(金敏善)이 옛 성을 수축하여 지키면서 여러 차례 왜적을 무찌르다가 병으로 죽자, 김찬선(金纘善)이 이어받아 끝까지 성을 지켰으며, 동문 밖 100여 보 되는 곳에 왜군이 쌓은 성터가 있다고 하였다.

성벽의 길이는 577m이고, 이 가운데 현존하는 부분은 339m나 된다. 이 중 육안으로 성벽을 알 수 있는 부분은 220m인데, 성벽의 높이는 약 1.5m∼4m로 남았다. 성벽은 장방형의 면을 가지도록 수평고임쌓기로 정연하게 축조하였다. 성벽의 외측 기단 아래에서는 2∼3단을 안쪽 방향으로 10∼15㎝씩 들여쌓거나, 경사가 완만한 기초부의 보강축조가 있어 견고하다.

성에는 동문과 서문이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없어졌으며, 동쪽에 작은 수구(水口)가 남아 있다. 성안에는 동문에서 서북쪽 150m 지점에 우물이 있었으나 매몰되었고, 정상에는 봉수대가 있었으나 없어졌다.

정상의 동측 아래로 김민선을 모신 사당인 안관당(安官堂)이 있었으나 없어지고, 성안에서는 삼국시대 이래의 토기편과 기와 조각이 발견되고 있다. 작은 문학산성에서 임진왜란 때 왜적을 물리친 것은 역사상 특이한 예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세종실록(世宗實錄)』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여지도서(輿地圖書)』
『경기지(京畿誌)』
『대동지지(大東地志)』
『문학산성지표조사보고서』(인천광역시, 1997)
『인천시사』(인천시, 199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차용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