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장 (바디)

목차
관련 정보
바디와 바디집
바디와 바디집
공예
개념
베틀에 딸린 기구의 하나인 바디 만드는 기술 및 그 일에 종사하는 장인.
목차
정의
베틀에 딸린 기구의 하나인 바디 만드는 기술 및 그 일에 종사하는 장인.
내용

1988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바디는 대오리로 참빗살같이 만들어 틈마다 날을 꿰어서 베의 날을 고르고 북의 통로를 만들어 주고 씨를 쳐서 짜는 기구로서,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직조기구(織造機具)는 베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여러 종류의 기구가 있지만, 바디는 이 가운데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직기(織機)인 베틀에 들어가는 부속기구를 말한다. 바디의 구성은 바디집과 바디집 마구리(혹은 바디집 비녀), 그리고 바디로 되어 있다.

바디집은 바디틀이라고도 하며, 바디의 테, 즉 홈이 있는 두 짝의 나무로 바디를 끼우고 양편 마구리에 바디집 비녀를 꽂는데 이를 구광(쨍)이라 한다. 바디를 제작하는 과정은 바디살 만들기와 기둥살(일명 날대) 만들기, 바디집 마구리끼우기, 그리고 갓 붙이는 과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바디살은 대껍질[竹皮]이 단단하고 두꺼운, 3∼4년된 대나무로 대오리를 만든다. 조선시대에는 공조(工曹)에 속해 있는 공장(工匠) 중에 성장(筬匠)이 있어서 특별히 바디만을 제작하는 일에 종사하였다.

광복 후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재래식 직조 기술이 점차 사라져 가게 되면서, 자연히 바디장의 기능도 거의 명맥이 끊겨질 위기에 놓이게 되었으므로, 국가에서는 기능보유자로 충청남도 서천의 구진갑(具鎭甲)을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참고문헌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無形文化財調査報告書)』 -바디장[성구장(筬廐匠)]-(문화재관리국, 198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임영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