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길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이조정랑, 세자시강원필선, 우부승지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양이(養而)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83년(선조 16)
사망 연도
1623년(인조 1)
본관
밀양(密陽)
주요 관직
이조정랑|세자시강원필선|우부승지
관련 사건
인조반정
정의
조선 후기에, 이조정랑, 세자시강원필선, 우부승지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밀양(密陽). 자는 양이(養而). 할아버지는 부정(副正) 박유경(朴裕慶)이고, 아버지는 박채(朴綵)이며, 어머니는 장경안(張景安)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01년(선조 34) 사마시에 합격하고, 1606년 증광 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예문관검열, 홍문관의 수찬(修撰)·부교리(副校理), 세자시강원문학(世子侍講院文學) 등을 역임하였다. 1615년(광해군 7) 이조좌랑을 거쳐 독서당(讀書堂)에 들어갔고 같은 해에 문신정시(文臣庭試)에 급제하여 겸문학(兼文學)·이조정랑에 올랐다.

1616년 홍문관응교(弘文館應敎), 검상에 이어 문신중시(文臣重試)에 을과로 급제한 뒤, 의정부의 사인(舍人), 지제교(知製敎), 세자시강원필선(世子侍講院弼善)을 거쳐 1617년 홍문관의 전한(典翰)·직제학(直提學), 우부승지를 역임하였다.

당시 만주족의 흥기와 명나라 쇠퇴라는 북방정세의 변동에 따라 군적(軍籍)의 정비와 군역(軍役)의 폐단 시정을 논하였고, 1618년 성절사 겸 진주사(聖節使兼陳奏使), 그리고 동지부사(冬至副使)까지 겸하여 명나라에 다녀왔다. 이어 대사성과 동지의금부사를 겸하고 홍문관부제학에 이르렀다.

1620년 대사성·공조참판을 역임하고, 1622년 접반사(接伴使)가 되어 명나라 도독(都督) 모문룡(毛文龍)을 맞이하였다. 1623년 병조참판으로 재직 중 인조반정을 만나 폐모(廢母)에 앞장선 죄목 등으로 주살(誅殺)되었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광해군일기(光海君日記)』
『국조방목(國朝榜目)』
『대동야승(大東野乘)』
집필자
권인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